검색 상세

미국드라마를 활용한 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실태 조사

초록/요약

국문초록 세계화 시대에 영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상당하며 이에 따른 영어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다. 우리 한국도 영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한국 학습자들은 사설기관을 통해 영어에 많은 돈과 시간 그리고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사설을 통한 영어 학습은 암기와 독해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학습 방법은 영어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영어 학습의 효율성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보다 효과적으로 영어를 학습할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영어 학습을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시 되어야 하는 것은 영어권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실제적인 언어 자료를 학습자들에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실제적인 자료로는 영화, TV드라마 등을 들 수 있다. TV드라마는 미국인이 현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발음과 표현을 여과 없이 그대로 생생하게 전달하며, 다른 매체보다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사전달을 알 수 있고, 비언어적 행동양식과 같은 현지 문화적 요인 또한 시각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그들의 문화나 관습에 대한 이해를 동시에 증진 시켜줄 수 있다. 또한 영어권에서 실제 사용하는 언어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매우 적합하며 듣기 학습에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으며 더불어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 동기를 부여하기에 적절하다. 따라서 TV드라마 같은 실제적 언어 자료들은 일반적인 다른 영어 자료에 비해 영어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효과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자료의 장점이 무엇인지 살며보고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자료 중 미국드라마를 활용하여 영어 공부를 하면 어느 부분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양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경기도 소재 4개 대학의 대학생들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다음은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이다. 첫째, 영어에 대한 흥미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영어 공부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둘째, 미국드라마를 시청한 횟수가 많은 학생일수록 미국드라마를 가지고 영어 공부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국드라마를 영어 학습에 활용한 학생의 경우에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넷째, 미국드라마를 활용하여 영어 공부를 한 학생일수록 토익 LC점수의 상위 쪽에서 높은 빈도를 보이는 결과를 얻었다. 즉, 미국드라마를 활용한 영어공부와 영어 듣기 능력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섯째, 미국드라마를 활용하여 공부했을 때 토익 LC점수가 상승한 학생일수록 앞으로도 미국드라마로 공부할 의향을 가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여섯째, 미국드라마를 활용하여 영어 공부를 한 경우 본인에게 도움이 된 부분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미국드라마를 활용해 공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에서 본인에게 도움이 된 부분에 따라서 계속해서 미국드라마를 활용할 것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면서 영어 실력 향상을 돕기 위해 미국드라마를 수업자료로 활용해야 한다. 틀에 박혀 있는 교과서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기보다는 실제적 자료인 미국드라마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더욱더 수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미국드라마를 듣기 지도에 더욱 비중 있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 미국드라마는 영화와 달리 일상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에피소드가 40분 내지 50분 동안에 보여 지기 때문에 길지 않은 내용으로 듣기 수업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상급자 뿐 아니라 초급자의 수준에서도 충분히 미국드라마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미국드라마는 의학 관련내용, 수사물, 시트콤 등 여러 장르가 있다. 이러한 다양한 장르 중에서도 초급자의 같은 경우에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내용을 갖고 있는 미국드라마를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반면에 상급자의 경우에는 보다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는 미국드라마를 선정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따라서 초급자부터 상급자까지 아울러 미국드라마를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more

목차

내 용 목 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3
1.3 연구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5
2.1. 멀티미디어의 정의 5
2.1.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교육의 장점 6
2.2. TV드라마(Soapoprea)의 정의와 특징 7
2.3. 드라마가 갖는 교육적 효과(가치) 8
2.3.1 실제적(authentic) 자료 8
2.3.2 학습동기 유발 10
2.3.3 정의적 영역 11
2.3.4 문화 이해 12
2.3.5 의사소통 중심 학습 12
2.3.6 비언어적인 학습 제공 13
2.3.7 다양한 후속 활동 13
2.4 드라마 활용과 영어 듣기 14
2.4.1 듣기의 정의 14
2.4.2 듣기의 중요성 15
2.4.3 TV드라마 활용과 듣기 학습 17
2.4.4 TV드라마 선정 시 고려 할 사항 17
2.5 선행연구 20

Ⅲ. 연구 방법 25
3.1 실험 대상 선정 25
3.2. 연구 도구 25
3.3 연구 절차 27
3.4 자료 분석 방법 2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9
4.1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영어 공부하는 시간 29
4.2 영어 공부 기간에 따른 자막 없는 드라마 시청 시 내용의 이해도 31
4.3 평소 사용하는 영어 기능과 영어 학습 시 중요시 하는 기능 차이 32
4.4 미국드라마를 활용하여 학습 시 토익 LC점수와의 관계 34
4.5 미국드라마로 영어 학습 시 토익 LC점수 상승의 관계 36
4.6 미국드라마로 영어 학습 시 도움이 되는 여부 37
4.7 영어의 흥미와 토익 LC점수 관계 39
4.8 토익 LC점수에 따른 미국드라마 활용 시 도움이 되는 정도 41
4.9 영어 기능 중 중요한 기능과 영어 학습 시 어려운 기능 43
4.10 미국드라마 시청 횟수와 미국드라마로 공부하는 정도 45
4.11 미국드라마로 영어 학습 시 토익 LC점수 상승의 정도 46
4.12 미국드라마로 영어 학습 시 도움이 된 부분에 지속적 활용 여부 48
Ⅴ. 결론 및 제언 51
5.1 연구요약 및 결론 51
5.2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록 6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