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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가 어린이집에서 경험하는 일상학습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their parents were children at home everyday iearning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이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인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면서 학부모들의 학습하는 경험에 대해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평생교육관점에서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면서, 어떠한 배움이 일어나며, 그 의미는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방법은 질적 사례 연구를 택하였고, 연구 참여자는 어린이집의 학부모인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어린이집에서 일어나는 학습 경험을 심층면담과 관찰법을 주된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면서 자녀를 통해서 혹은 어린이집 참여를 통해서 주관적, 객관적인 편안함, 정보, 쉼의 여유를 가지는 다양한 관계 맺음의 배움이 일어난다. 둘째, 어린이집 또래 자녀를 둔 어머니들끼리 자신들만의 공간인 단체 톡에서 만남과 대화가 이루어 질수 있도록 관계 맺음을 이어 준다, 이러한 대화 속에서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일상에서 쓰임새 있는 배움이 일어 날 수 있게 한다. 셋째, 가정에서 가지는 불편함, 자녀로 인해 보여줄 수 없는 내면을 보여 주고 드러내는 과정에서 개인의 성찰이 일어나게 된다. 소통을 통해 일상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시에 학습모임이 형성되기도 한다.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며 학습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고, 학습모임이 구성되어 진행되는 양상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양상으로 어린이집은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첫째, 학습모임을 가지기 위한 공간, 서로들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만남이 이루어 질 수 있는 소통의 공간, 상담과 대화를 통해 진로를 결정 하거나 인생 전환의 시기를 경험하기 위한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가진다. 둘째, 학습자들은 자녀들과 함께 하는 공동의 학습을 갈망하게 되면서 참여 수업에서 학습을 경험 하게 된다, 참여 수업을 통해 자녀들의 새로움을 알아가고 어머니의 따뜻한 유대 관계를 보여 주며 공동의 공간에서 학습하고자 한다. 가정에서의 관계에서 벗어나 어린이집에서의 작은 사회는 사랑으로 맺어 질 수 있는 학습 공간으로서의 배움을 경험하는 관계형성을 하는 공간이다. 셋째, 어린이집의 어머니들은 각종 행사를 통해서 제2의 인생을 경험하는 학습 또한 인간의 욕구를 해소 하는 배움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서 관찰한 어린이집을 통한 어머니들의 배움과 성찰, 만남과 소통을 통해 학습 경험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집을 통한 어머니들의 학습 경험은 일상의 소통과 정보, 자녀들을 새롭게 인지하고 함께 배움을 만들어 가는 공간으로 활용 할 수 있다. 어린이집은 자녀들을 위한 학습이 일어나는 공간뿐만 아니라 어머니들을 위한 정보가 나가고 들어오는 공간, 지역 사회에 동참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가족 상담을 통한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객관적인 공간으로서의 배움을 경험하는 학습장이 된다. 그로인해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고,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고, 성찰이 일어나게 된다. 또한 학습의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어린이집에서 일어나는 어머니들의 학습 참여도는 예전과는 달리 언제나 열려 있는 부분이다. 또한 어머니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 기부를 통해서 또 다른 학습의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어디서나’ 일상생활 안에서 학습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학습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만이 학습이 아니며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므로 일상에서 대화와 소통으로도 일어 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주요어: 일상학습, 무형식학습, 관계맺음, 개인의 성찰, 대화와 소통, 성인학습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본 연구자는 평생교육관점에서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면서, 어떠한 배움이 일어나며, 그 의미는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질적 사례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첫째, 학부모는 어린이집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둘째, 학부모는 어린이집에서 어떻게 배우고 그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에 대해 각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논의 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형식 학습을 통해 성인학습자인 학부모는 어린이집에서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배움의 내용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일상생활에서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고 있는 부모는 자녀양육 방법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고 부모로서 부족함을 채워주기 위한 노력으로 상황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감정을 이해하려는 마음과 기다려 주는 배움을 보여 주고 있었다. 또한 어린이집에서 학습한 경험을 자녀를 통해 알아가고, 아이들의 일상의 기쁨을 통해 소소한 행복을 경험하는 배움의 경우도 알 수 있었다. 어른의 입장에서 아이의 교육을 하게 되는 것보다는 어른의 행동을 바라보는 교육의 힘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아이들을 위해서는 어른으로서 바른 행동을 해야 하는 배움을 보여 주고 있었다. 자녀의 양육 과정에서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거나 어떻게 키워야 될지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당혹스러움을 겪게 되면서 선배 학부모나 어린이집 교사의 경험이나 조언을 통해 위안을 받는 동질감이 있었고, 또한 또래 어머니들의 경험 공유와 정보 습득에 의한 학습 방법을 통해 배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성인 학습자로서의 학부모는 일상학습을 통한 배움의 방법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어린이집에서 진행되는 체험 활동을 하는 자녀를 통해 감정이입이 되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자신의 지난 경험을 반추 하면서 자녀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 시절을 재현 해 보는 과정을 통해 자녀의 경험을 통해 나의 경험이 되고, 자녀의 설렘을 나의 설렘으로 경험하는 배움을 엿 볼 수 있었다. 또한, 자녀와 타인과의 교류를 통한 체험 활동에서 직접 몸으로 부딪혀보는 방법의 경험이 일어나고 있었으며, 가정과 연계되는 학습 활동을 통한 배움을 보여 주고 있었다.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는 의사소통의. 대화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나눔과 배려를 공유하며, 다른 환경의 타인과의 대화를 통한 교류는 새로운 학습경험을 자기화 경험으로 전환되는 무형식 학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으로 교사나 선배경험자들을 통해서 모방 학습이 이루어지며 자녀양육방법이나 정보, 여러 가지의 도움을 받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다. 단체 톡을 통한 학습에서는 또래 부모들이나 반 친구의 부모들끼리 카톡방을 개설하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자녀를 키우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공유하는 공감대 형성 과정을 보여 주고 있었으며,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사고력 확장이 일어남을 알 수 있게 했다. 또한 신뢰와 친밀성의 관계형성을 이루며, 태도 변화를 가지고 오게 되는 배움이 있었다. 알림장을 통한 학습에서는 학부모는 양육방법, 자녀의 성장과정에 대한 지식이나 변화되는 사회 현실적인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를 재발견 하는 배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이처럼 배움의 방법에서는 자녀의 양육방법, 교육, 성장과정을 타인과의 교류를 통한 학습이 일어나는 경험을 보여 주고 있었다. 셋째, 일상학습에서 성인학습자 학부모로서의 배움의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타인의 행동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던 관념에서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수용의 태도를 가지게 했던 개념변화와 나에게는 소중 한 것이 타인에게는 그렇지 않다는 인식전환을 통해 가치관의 변화가 있었고, 자녀에 대한 이해가 생기게 되면서 태도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부모의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성찰하는 과정에서는 자신을 알아가는 변화와 자녀에 대한 이해를 하면서 자신감을 키워 줄 수 있는 성장하는 부모가 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었다. 위 내용을 종합하면, 어린이집은 자녀들을 위한 학습이 일어나는 공간뿐만 아니라 어머니들을 위한 정보가 나가고 들어오는 공간, 지역 사회에 동참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가족 상담을 통한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객관적인 공간으로서의 배움을 경험하는 학습장이 된다. 그로인해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고,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고, 성찰이 일어나게 된다. 또한 학습의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어린이집에서 일어나는 어머니들의 학습 참여도는 예전과는 달리 언제나 열려 있는 부분이다. 또한 어머니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 기부를 통해서 또 다른 학습의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어디서나’ 일상생활 안에서 학습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학습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만이 학습이 아니며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므로 일상에서 대화와 소통으로도 일어 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결론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생활공간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일상 학습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부모는 어린이집에서 자녀양육에 대한 불안감이나 자녀 성장을 통한 발달단계, 교육에 대한 막연함에 대한 대처방법을 찾거나 위안을 얻게 된다. 둘째,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로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학습 경험은 타인과의 교류를 통한 경험공유의 배움으로 무형식학습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학부모 성인학습자들에게는 학습 활동을 통한 배움과 학습경험은 하나의 학습과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학습경험으로 연결되고 학습경험을 통해 자녀 양육에서의 긍정적인 영향 뿐 아니라 자신들의 자신감에도 긍정적인 인식전환의 배움을 가지고 있었다. 이처럼 어린이집에서 학부모의 배움은 곧 자녀양육과 교육적인 목표에 큰 의미를 담고 있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활동에 참여 하고 있는 학부모의 학습 경험으로 자녀에 대한 양육 방법이 달라지고 자녀 성장과정을 이해하는 학부모 스스로 배움을 학습하고 경험하는 과정에서 다른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앞으로 어린이집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통한 학부모의 학습 경험은 자녀 양육방법, 성장과정 이해 뿐 아니라 여러 방법을 통해 더 많은 참여로 자녀 잘 키우기에 동참하고 학부모 성인학습자 자신이 주체가 되어 평생학습 사회를 실현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지속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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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일상학습과 무형식학습 5
가. 일상학습 5
나. 무형식학습 8
2. 성인학습 12
가. 성인학습의 개념 12
나. 성인학습의 방법 15
다. 학부모로서의 성인학습 1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0
1. 연구 방법 20
2. 연구 대상 22
3. 연구 절차 28
4. 연구의 윤리성 30

Ⅳ. 일상학습 경험 31
1. 배움의 내용 31
가. 부족함을 채우기 위한 노력 32
나. 소소한 행복 33
다. 아이들의 눈을 통해 본 어른 33
라. 정보를 나누는 동질감 35
2. 배움의 방법 39
가. 아이들의 설렘이 나의 설렘으로 39
나. 직접 몸으로 부딪혀 보기 42
다. 대화를 통한 학습 45
라. 행동 모방을 통한 학습 48
마. 단체 톡을 통한 학습 50
바. 알림장을 통한 학습 51
3. 배움의 의미 52
가. 태도가 달라지다 52
나. 성장하는 부모가 되다 59

Ⅴ. 논의 및 결론 67
1. 논의 67
2. 결론 71


참고문헌 72
부록1(연구참여동의서)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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