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주관적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친구, 가족, 교사의 사회적지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자아존중감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친구, 가족, 교사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관계 분석 결과, 자아존중감, 친구, 가족, 교사 사회적지지 모두 주관적 안녕감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친구, 가족, 교사 사회적지지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가족 사회적지지는 자아존중감에 대해 조절효과를 보였으며, 친구, 교사 사회적지지는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 친구, 가족, 교사 사회적지지와 주관적 안녕감의 정적상관과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가족의 사회적지지가 조절효과를 보임을 확인함으로써 교육현장 및 학교상담 현장에서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자아존중감 향상 및 긍정적 사회적지지 지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있어 정보를 제공함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가족 사회지지의 지지체계를 활성화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정보를 제공함에 그 의의가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주관적 안녕감 8
2. 자아존중감 13
3. 사회적지지 16

Ⅲ.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연구도구 21
3. 자료 분석 25

Ⅳ. 연구결과 26
1.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 주관적 안녕감의 상관관계 26
2. 자아존중감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27


Ⅴ. 논의 및 결론 35
1. 요약 및 논의 35
2. 결론 및 제언 38

참고문헌 40
부록 4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