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관리동 어린이집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 실태 및 어려움 분석

초록/요약

본 연구는 관리동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내고 있는 부모와 관리동 어린이집에 근무를 하고 있는 원장, 교사를 대상으로 서로 지각하는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실태 및 해결방안을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more

목차

1.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7
2. 이론적배경 9
1. 부모 - 교사 의사소통 9
1) 부모 - 교사 의사소통 개념 및 중요성 9
2) 부모 - 교사 의사소통 유형 및 방법 12
3) 부모 - 교사 의사소통 어려움 15
2. 가정과 유아교육 기관의 관계 19
1)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간 연계의 중요성 19
2)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간 연계의 효과 22
3. 관리동 어린이집 개념 및 특징 24
3.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7
1) 예비조사 37
2) 본 조사 및 자료수집 37
4. 자료분석 38
4. 결과 및 해석 39
1. 부모 - 교사 간 의사소통에 대한 전반적 인식 및 실태비교 39
1) 부모 - 교사 간 의사소통 중요한 이유 39
2) 부모 - 교사 간 의사소통 저해요인 40
3) 부모 - 교사 간 의사소통 갈등 경험 여부 41
4) 등. 하원시 만남에 대한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 인식여부 42
5) 등. 하원 만남 시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 빈도 43
6) 부모- 교사 간 의사소통 주제' 44
7) 부모- 교사 간 의사소통의 가장 쉬운 방법 47
8)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가장 어려움 방법 48
2. 부모 - 교사 간 의사소통 어려움 비교분석 49
1) 부모 및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어려움 49
2) 부모 - 교사 간 어려움에 대한 차이분석 55
3. 부모 - 교사 간 의사소통 해결방안에 대한 비교분석 62
1) 부모 - 교사 간 의사소통 어려움의 해결방안 62
2) 부모 - 교사 간 의사소통 어려움의 해결매체 63
3) 부모 - 교사 간 의사소통 어려움 하결방법에 느끼는 만족 64
4) 부모- 교사 간 의사소통에 구체적인 건의 65
5. 논의 및 제언 67
1. 요약 및 논의 67
1) 부모 - 교사 간 의사소통 어려움 인식차이 67
2) 부모 - 교사 간 의사소통시 느끼는 어려움 69
3) 부모 - 교사 간 해결방안 71
2. 결론 및 제언 72
6. 참고문헌 74
7. 부록 7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