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 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학교 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들을 토대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 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 학교적응, 자기효능감의 관계간에는 여떤 연관성이 있는가? 둘째, 아동이 지각하는 부의 양육태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셋째, 아동이 지각하는 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이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4,5,6학년 아동 299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사용한 척도는 다음과 같다.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오성심과 이종승(1982)이 작성한 것을 김선옥(2012)이 재구성한 척도를,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는 김아영과 차정은(1996)이 개발하여 한혜진(2002)이 수정, 보완한 척도를, 학교 생활 적응을 위한 도구는 이규미와 김명식(2008)이 개발한 척도를 은선경(2010)이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변인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는 각각 학교 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아동이 인지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애정적이고, 자율적이고, 성취적이고, 합리적일수록 학교 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아동의 자기효능감은 학교생활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아동의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학교공부를 잘 하고, 학교 친구와의 관계, 학교교사에 대해 호감과 친밀감을 가지고 있으며, 질서, 규칙 준수와 학교생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이 지각하는 부의 양육태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부분 매개역할을 하였다. 부의 양육태도가 애정적, 자율적, 성취적인 경우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통하여 간접적으로도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아동이 지각하는 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부분 매개역할을 하였다. 부의 양육태도와 마찬가지로 모의 양육태도가 애정적, 자율적, 성취적인 경우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통하여 간접적으로도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학교 생활 적응,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및 경로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부모의 양육태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학교 생활 적응과 관련된 문제를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해서 아동들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연구해야 할 것이다. 부모는 애정적, 자율적, 성취적인 양육태도로 자녀를 양육해야 하며, 부모와 교사는 아동들이 자기 자신을 유능하고 효능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자기효능감을 길러주어 학교 생활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Ⅰ.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연구문제 5
Ⅱ.이론적 배경 6
1.자기효능감 6
2.학교생활 적응 8
3.아동이 지각하는 부모 양육 태도 10
4.자기효능감, 학교생활 적응, 부모 양육태도와의 관계 13
Ⅲ.연구방법 18
1.연구대상 18
2.연구방법 19
3.연구절차 23
4.자료분석 23
Ⅳ.연구결과 25
1.부와 모의 양육태도, 학교생활 적응, 자기효능감의 상관계수 25
2.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27
3.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37
Ⅴ.논의 및 결론 47
1.요약 및 논의 47
2.결론 및 제언 5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