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보육교사의 다문화 경험 및 환경이 다문화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이 연구는 한국의 다문화영유아들이 처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인 어린이집 보육기관에서, 보육교사의 다문화 경험 및 환경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3
3. 용어정리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다문화 사회의 보육교사의 역할 ‥‥‥‥‥‥‥‥‥‥‥ 6
2. 다문화 교수의 필요성 ‥‥‥‥‥‥‥‥‥‥‥‥‥‥‥‥ 8
3. 다문화 교수효능감 ‥‥‥‥‥‥‥‥‥‥‥‥‥‥‥‥‥ 9
4. 선행연구 ‥‥‥‥‥‥‥‥‥‥‥‥‥‥‥‥‥‥‥‥‥‥ 11


Ⅲ. 연구방법 ‥‥‥‥‥‥‥‥‥‥‥‥‥‥‥‥‥‥‥‥‥‥ 15
1. 연구모형 ‥‥‥‥‥‥‥‥‥‥‥‥‥‥‥‥‥‥‥‥‥‥ 15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 16
3. 조사도구 ‥‥‥‥‥‥‥‥‥‥‥‥‥‥‥‥‥‥‥‥‥‥ 16
4. 자료 분석 방법 ‥‥‥‥‥‥‥‥‥‥‥‥‥‥‥‥‥‥‥ 20

Ⅳ. 연구결과 ‥‥‥‥‥‥‥‥‥‥‥‥‥‥‥‥‥‥‥‥‥‥ 21
1. 조사대상자의 특성 ‥‥‥‥‥‥‥‥‥‥‥‥‥‥‥‥‥ 21
2. 다문화 경험 및 인식 ‥‥‥‥‥‥‥‥‥‥‥‥‥‥‥‥ 22
3. 보육시설의 다문화 관련 특성 ‥‥‥‥‥‥‥‥‥‥‥‥ 25
1) 다문화 아동 및 지도 현황 ‥‥‥‥‥‥‥‥‥‥‥‥‥ 25
2)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현황 ‥‥‥‥‥‥‥‥‥‥‥‥ 28
3) 보육환경 현황 ‥‥‥‥‥‥‥‥‥‥‥‥‥‥‥‥‥‥‥ 29
4.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 32
5.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다문화 교수효능감 차이 ‥‥‥ 32
6. 보육교사의 다문화 경험 및 환경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36


Ⅴ. 결론 ‥‥‥‥‥‥‥‥‥‥‥‥‥‥‥‥‥‥‥‥‥‥‥‥ 38
1. 연구결과 요약 ‥‥‥‥‥‥‥‥‥‥‥‥‥‥‥‥‥‥‥ 38
2. 논의 및 제언 ‥‥‥‥‥‥‥‥‥‥‥‥‥‥‥‥‥‥‥ 41
3. 연구의 한계 ‥‥‥‥‥‥‥‥‥‥‥‥‥‥‥‥‥‥‥‥ 44

[참고문헌] ‥‥‥‥‥‥‥‥‥‥‥‥‥‥‥‥‥‥‥‥‥‥‥ 45
[설 문 지] ‥‥‥‥‥‥‥‥‥‥‥‥‥‥‥‥‥‥‥‥‥‥‥ 4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