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기업영재 특성과 기업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와 일반인의 인식 조사

The Recognition of Teachers and the Public on Features of the Entrepreneurial Gifted and the Entrepreneurial Gifted Education

초록/요약

본 연구는 교사와 일반인이 기업영재 특성과 기업영재교육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기업영재교육의 방향과 기업영재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기업영재 특성과 기업영재교육에 대한 일반인과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기업영재에 대한 인식, 기업영재에 대한 교육요구, 기업영재교육의 필요성 인식, 기업영재의 특성 인식의 영역으로 나누고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경영 분야에 재능이 뛰어난 학생을, 일반인은 창의성이 높은 학생을 기업영재로 주로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와 일반인 모두가 기업영재에 대한 관심은 낮았지만 전체 66.6%가 기업영재 육성이 필요하다고 답하였다. 기업영재 육성에 필요한 이유는 국가 차원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응답이 가장 많았다. 둘째, 기업영재교육 요구에 대한 인식조사에서는 기업영재 운영기간, 기업영재 교육활동주기, 기업영재교육 기대효과, 기업영재교육 교육과정의 인식에 대해 교사와 일반인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에는 교사가 일반인보다 학교의 사정과 형편을 잘 알고 있어서, 교육 현실의 상황을 고려한 답변이 많았기 때문으로 보여 진다. 하지만 기업영재교육의 교육과정개발을 위해서는 교사와 일반인 모두가 국가 수준의 개발과 보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답변하였다. 셋째, 기업영재교육의 필요성 인식에 대해 교사와 일반인 모두가 기업영재교육 프로그램개발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기업영재교육을 위한 전문교사 육성이 그 다음 순위로 높았다. 넷째, 기업영재의 특성 인식에 대해 교사와 일반인 모두가 창의성, 긍정적인 태도 순으로 기업영재의 특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1. 기업영재 5
2. 기업영재 교육과정 8
3. 기업영재 육성 10
4. 선행연구 고찰 1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3
1. 연구 대상 13
2. 검사도구 15
3. 자료처리 1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7
1. 기업영재에 대한 인식 17
2. 기업영재교육 요구 21
3. 기업영재교육의 필요성 36
4. 기업영재의 특성 38
Ⅴ.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4
참고 문헌 45
부 록 48
Abstract 57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5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