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대학평생교육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SNS 활용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기본적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그로 인해 생성되는 정보를 사용자 간의 공유하고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를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학습에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성인학습자들의 SNS 활용이 높아짐에 따라 SNS 활용이 학습자의 학습참여와 학습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련된 연구가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평생교육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와 학습몰입의 상관관계를 구명하고, 대학평생교육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와 학습몰입 사이에 SNS 활용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전라북도 대학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중인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방법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에 대해 Windows용 SPSS 20.0 한글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Cronbach α 계수분석, 기초통계 자료를 작성을 위한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매개효과 분석을 알아보기 위해 Baron & Kenny(1986)의 3단계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동기가 높을수록 학습몰입이 높게 나타났다. 참여동기가 종속변인인 학습몰입의 하위변인인 학습행동-사고의 통합에 대해 분석한 결과, 참여동기가 학습과제에 대한 몰두를 11.3%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SNS 활용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NS 활용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학습몰입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후 실시한 회귀분석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SNS 활용이 높을수록 학습몰입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1단계 분석에서 독립변인인 참여동기는 매개변인인 SNS 활용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단계 분석에서도 독립변인인 참여동기는 종속변인인 학습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을 함께 투입한 3단계 분석에서는 독립변인인 참여동기가 종속변인인 학습몰입에 유의하지 않으며, 독립변인인 SNS 활용이 종속 변인인 학습몰입에만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참여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SNS 활용은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종속변인인 학습몰입과의 하위변인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여동기가 학습몰입의 하위변인 중 학습과제에 대한 몰두에서 SNS 활용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참여동기가 학습몰입의 하위변인 중 학습과정 통합의 관계에서 SNS 활용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SNS 활용을 통제하였을 때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참여동기가 학습몰입의 하위변인 중 학습행동-사고의 통합의 관계에서 SNS 활용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학습몰입의 하위변인인 학습행동-사고의 통합에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SNS 활용이 참여동기와 학습몰입 간에 매개효과를 가진다는 결과에 따르면, 참여동기와 학습몰입간의 관계에서 SNS 활용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SNS를 통해 교·강사와 상호작용을 확대 하며, 학습과 관련된 정보를 교환하고 SNS 학습환경에 노출된다면 그들이 학습몰입을 향상시키는 목적에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참여동기 6
2. 학습몰입 12
3. SNS 활용 17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모형 및 변인설정 23
2. 조사대상 24
3. 조사도구 27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9
5.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31

Ⅳ. 연구결과 37
1. 주요변인 기술통계 분석 37
2.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39
3. 참여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 41
4. SNS 활용과 학습몰입의 관계 45
5. 참여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SNS 활용의 매개효과 49

Ⅴ. 요약 및 결론 55
1. 요약 55
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0
부록 6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