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팀 협업 과정에서 나타난 무형식학습에 관한 사례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팀 협업을 통해 어떠한 무형식학습이 일어나는지 그 모습과 내용을 살펴보고, 개인의 학습과 팀 협업이라는 맥락이 어떠한 상호작용을 통해 무형식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무형식학습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일터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의 경험과 성찰, 그로 인한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실제 현장의 다양한 맥락과 관계 속에서 이루어는 학습의 과정, 그리고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역동성을 담아내지는 못한다는 한계를 지녔다는 점에 주목하여 연구자는 팀 협업이라는 맥락 하에서 나타나는 무형식학습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팀 협업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어떻게 학습하고, 무형식학습을 통해 무엇을 학습하며, 그 과정에서 나타난 무형식학습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것으로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질적 사례연구를 연구 방법으로 채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A사 3팀에 근무하고 있는 총 7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 방법은 심층 면담을 주된 방법으로 사용하고, 관찰을 통해 일상적인 업무 상황에서의 무형식학습 모습을 관찰했다. 또한 문서자료를 통해 면담이나 관찰을 통해 추가적으로 확인이 필요한 부분을 보충하였다. 연구자가 설정한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부딪히고 겪어보는 실제 업무를 경험하면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습하고 있었다. 실제 업무 수행 과정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무형식학습 방법은 피드백을 통한 학습이었고, 관찰과 질문, 비교를 통한 의식적인 탐색 활동을 통해서도 무형식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다양한 대상과의 비교를 통해 팀의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하는 데 참고하기도 했으며, 질문을 통해 서로 다른 방식을 확인하고, 나의 방식과 비교해 가며 자신만의 업무 매뉴얼을 만들기도 했다. 이상의 모든 무형식학습 방법의 기저에는 기본적으로 반성과 성찰을 통해 되돌아보는 학습 활동이 동반되고 있었다. 이 같은 활동은 연구 참여자들의 일상에서 꾸준히 진행되고 있었으며, 이러한 성찰의 과정을 통해 각자가 되고자하는 바람직한 모습으로 성장해가고 있었다. 둘째, 팀 협업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무형식학습을 통해 팀 협업이라는 상황적 맥락에 관련된 다양한 학습을 하고 있었다. 무형식학습을 통해 학습한 내용은 크게 협업을 위한 직무수행과 관련된 내용, 협업을 통한 대인 관계와 관련된 깨달음과 노하우의 습득,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과 변화, 그리고 함께함의 의미에 대한 깨달음이었다. 셋째, 팀 협업 과정에서 나타난 무형식학습의 특징은 한 마디로 모두가 성장하는 학습의 과정이었다. 개인학습은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팀 차원의 학습으로 이어지고, 지속적인 순환을 통해 팀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또한 끊임없는 갈등의 극복을 통해 학습하고 있었다. 다양한 갈등 상황은 이해와 조정의 과정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인정하는 계기가 되었고, 팀의 학습을 유도하여 결과적으로 팀의 성장에 기여했다. 하지만 개개인의 변화가 팀 전체로 파급되어 긍정적인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학습이 촉진될 수 있는 팀과 조직 차원의 지원과 배려 또한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팀 협업이라는 맥락 하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의 내재적 특성 뿐 아니라 학습자가 처한 여러 가지 상황적 맥락에 따른 영향이 보다 크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팀 협업은 그 자체로 다양한 관계와 네트워크 형성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맥락이 무형식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다. 셋째, 팀에서 개인이 맡은 역할에 따라 학습의 목표와 내용 또한 변화하는 양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넷째, 무형식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조직차원의 요인에 대해서도 의미 있는 결과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팀 협업이라는 맥락 하에서의 무형식학습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는 개인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들의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무형식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무형식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현장에의 실천적인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확인된 주요 무형식학습 방법인 피드백을 통한 학습의 촉진을 위한 팀과 조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협업에 필수적인 의사소통 촉진을 위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셋째, 팀 내 역할 변화에 따른 개개인의 성장에 대한 팀과 조직 차원에서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팀 협업 과정에서 의사 결정과 의견 조율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리더들에게는 보다 다양한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공동의 목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조직 차원의 다양한 교육과 활동들을 마련해야 한다. 공동의 목표 의식이 수반되어 팀의 당면한 문제에 대해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현명하게 해결해 가다 보면, 결과적으로 전체가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more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5

II. 이론적 배경 6
1. 일터에서의 무형식학습 6
가. 일터학습의 개념 및 특징 6
나. 무형식학습의 개념 및 특징 9
다. 무형식학습의 방법 및 내용 13
라. 무형식학습의 영향 요인 17
2. 팀 협업과 팀 학습 21
가. 팀 협업 21
나. 팀 학습 24

III. 연구의 진행 31
1. 연구 방법 31
2. 연구 대상 31
3. 자료 수집 35
4. 자료 분석 37
5. 윤리적 고려 38

IV. 연구 결과 39
1. 팀 협업의 맥락 39
가. 분업 × 협업 39
나. 기준과 규칙 × 변수 42
2. 팀 협업을 통한 무형식학습의 과정 43
가. 부딪히고 겪어보기 43
나. 다양한 목소리를 통한 학습 47
다. 자기주도적 탐색 학습 51
라. 되돌아보기 학습 57
마. 분석 60
3. 팀 협업을 통한 무형식학습 내용 64
가. 함께하기 위한 업무 방식의 습득 65
나. 배려의 중요성과 소통 방식 81
다. 나의 재발견과 변화 94
라. 함께함의 의미에 대한 깨달음 98
4. 팀 협업 과정에서 나타난 무형식학습의 특징 100
가. 개인학습과 팀 학습의 순환 101
나. 갈등의 극복을 통해 성장하는 학습 104
다. 다음 단계로의 성장을 위해 넘어야할 산 106
V. 요약 및 결론 117
1. 요약 117
2. 결론 121

참고문헌 129

부 록 13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