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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돌사고에서 중량과 충돌속도가 상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s of Collision Speed and Vehicular Weights on Neck Injuries during Rear-End Collisions

초록/요약

국내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에 의한 인적피해의 정도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나 경상자와 부상신고자수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도덕적 해이로 인한 허위·과다 치료와 입원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은 전 세계적으로 사회, 경제적 문제로 대두되는 실정이다. 경미한 교통사고의 유형 중, 추돌사고의 경우 피해차량 즉, 피추돌차량 탑승자가 주로 호소하는 질병은 해부학적, 방사선학적 근거가 없는 임상적 추정에 의한 목 상해(경추염좌)이다. 그러나 국제적인 상해 분류기준인 AIS(Abbreviated Injury Scale)와 경추염좌를 비교했을 때 임상적 추정에 의한 목 상해는 상해라 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추돌사고에 연루된 추돌차량과 피추돌차량의 중량과 충돌속도가 탑승자의 목 상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MADYMO를 활용하여 중량과 충돌속도를 다양하게 반영한 총 100가지 시나리오의 추돌사고를 재현하였다. 그리고 결과값인 피추돌차량의 속도변화량과 충격가속도 값을 상해역치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동일한 중량 간의 추돌사고에서 충돌속도 15km/h 이상일 때 상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량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충돌속도 15km/h 일 때 36%, 20km/h이상일 때 약 84%의 상해 발생 가능성이 나타났다. 외국의 경우 보험사에서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사회적으로 누수되는 비용을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이와 관련된 정책이나 제도가 부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가 경미한 사고로 인해 야기되는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의 기초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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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수행절차
제2장 관련 이론 및 연구
제1절 목 상해 역치 관련 연구 사례
제2절 MADYMO
제3절 국내·외 MADYMO 활용 사례
제3장 국내 추돌사고 분석 및 특성
제1절 차 대 차 사고 중 추돌사고 현황
제2절 추돌사고의 특성
제3절 목 상해와 사회적 손실 관계
제4장 충돌속도 및 중량 별 MADYMO 분석
제1절 시뮬레이션 개요
제2절 시뮬레이션 설정
제3절 시뮬레이션 결과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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