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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모애착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갈등적 독립 및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대한 모애착과 갈등적 독립,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모애착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갈등적 독립과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규명하여 모애착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갈등적 독립 및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상담을 할 때 어머니와의 애착과 갈등적 독립의 관계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개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학교에서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상담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을 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서 경기도 Y시에 소재한 3개 고등학교의 남녀 고등학생 505명을 대상으로 모애착,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갈등적 독립, 자기조절능력의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505명의 표본을 바탕으로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모애착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의 관계에서 갈등적 독립과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각각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ey(1986)가 제안한 방법에 따라 매개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 변수가 유의미한지 확인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모애착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갈등적 독립, 자기조절능력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특히, 모애착과 갈등적 독립 간에 정적 상관을 보였는데 이는 어머니와의 애착이 안정적으로 형성될수록 어머니로부터의 갈등적 독립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어머니와의 애착이 안정적으로 형성되고 심리적으로 독립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도록 조력해야 한다. 둘째, 모애착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갈등적 독립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매개변수인 갈등적 독립이 모애착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모애착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모애착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자기조절능력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어머니와의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애착관계 형성은 자녀가 자아를 형성하고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인 자기조절능력을 강화시켜 진로에 대한 확신, 자신감을 높이는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고등학생들의 진로발달에 폭넓은 이해의 틀을 제공하였다. 또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상담을 할 때 어머니와의 애착형성이 어떠한지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자기조절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향상될 수 있도록 상담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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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2. 모애착
3. 심리적 독립
4. 자기조절능력
5. 선행연구동향
6. 연구모형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자료 처리 및 분석
Ⅳ. 연구결과
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모애착, 갈등적 독립, 자기조절능력의 기술통계 결과
2.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모애착, 갈등적 독립, 자기조절능력의 상관관계
3. 모애착,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갈등적 독립,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및 논의
2.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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