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춘향전>과 <춘향>의 비교 연구

초록/요약

작가 김인순은 <춘향전>에 의해 재창작한 <춘향전>을 통해 조선 민족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동시에 현대인의 성격으로 고전인물을 창출하여 현대 사회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 인식을 보여 주었다. 본고는 완판부 <열녀춘향수절가>84장본과 김인순의 <춘향>을 연구의 텍스트로 하여 <춘향전>에 대한 <춘향>의 수용양상을 밝히는 데 목표를 두었다.논의전개 편의상 작품을 병치해 놓고 비교 대조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more

목차

<국문초록>
I.서론................................................1
1.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1
2.연구사 검토........................................4
II.창작의 시대적 배경.................................10
1.조선 후기의 신분계층의 변화:<춘향전>...............10
2.현대 중국의 남녀평등 자아의식 고취:<춘향>..........13
III.인물의 위상 및 인물형상의 비교....................15
1.서사 전개 과정에 따른 인물의 위상..................15
1.1.만남-이별-재회의 과정에 따른 인물의 위상:<춘향전>.15
1.2.인물별 이야기의 전개에 따른 인물의 위상:<춘향>...17
2.인물형상의 비교.....................................24
2.1.춘향:신분상승(<춘향전>)과 신분전락(<춘향전>).....25
2.2.이몽룡:구원자(<춘향전>)과 신분제 방관자(<춘향>)..37
2.3.춘향모:전통적 모성(월매)과 현대적 자립성(향부인).44
2.4.몸종: 춘향의 분신(향단)과 춘향의 거울(소단)..... 55
2.5.변학도:탐관오리(춘향전>)와 타락한 청리(<춘향>)...60
IV.작가의식 비교.......................................66
1.현실을 뛰어넘은 사랑:<춘향전>.......................66
2.현실에 굴복한 사랑:<춘향> ..........................69
V.결론.................................................75
<참고문헌>.............................................80
<中文摘要..............................................8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