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 사이의 관계
- 주제(키워드) 자아탄력성 , 학교준비도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김주후
- 발행년도 2015
- 학위수여년월 201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2014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 사이의 관련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당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첫째,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화성시, 용인시, 수원시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5세 아동 총 229명을 대상으로 각 학급의 담임교사가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대한 자료 분석은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 유아의 교육기관 재원 기간, 재원 시간에 따라서는 자아탄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은 유아의 부모유형, 교육기관 재원 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끝으로,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의 상관분석 결과 주도성은 단체생활을 위한 기본자세, 사회정서적 유능성, 일상생활을 위한 기초지식, 학습활동을 위한 능력 모두 높은 정(+)의 상관관계에 있었으나 자기 통제력과 애착은 일상생활을 위찬 기초지식과 상대적으로 낮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으로 유아의 학교준비도 향상프로그램 구축에 이들 변인들을 구체적으로 고려할 필요성을 알 수 있으며 나아가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향후 취학 전 초등학교 학습 준비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취학 후 유아의 학교적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기초자료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more목차
목 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유아 자아탄력성 ·················································· 6
가. 유아 자아탄력성 개념
나. 유아 자아탄력성 구성요인
다. 유아기 자아탄력성의 중요성
라. 자아탄력성 영향 요인
마.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의 관계
2. 유아 학교준도······················································ 14
가. 유아 학교준비도 개념
나. 유아 학교준비도의 구성요소
다. 유아 학교준비도 중요성
라. 유아 학교준비도의 활용
Ⅲ. 연구방법 ···························································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도구 ··························································· 20
가. 유아 자아탄력성 검사
나. 유아 학교준비도 검사도구
3. 연구절차 ··························································· 22
가. 대상선정
나. 검사자 훈련
다. 조사 및 자료수집
4. 자료분석 ··························································· 24
Ⅳ. 결과 ································································· 25
1.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 수준 ···························· 25
2.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 31
3.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의 관계 ················ 36
Ⅴ. 논의 및 결론 ······················································ 38
1. 논의 ································································· 38
2. 결론 및 제언 ······················································ 41
참고문헌 ································································ 43
부 록 ··································································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