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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중심대학 학습자의 경력계획이 학습몰입과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학습중심대학 학습자의 경력계획이 학습몰입과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는 고용의 변화로 인해 현대 사회가 평생직장에서 평생직업의 개념으로 변하면서 성인들의 고용가능성이 중요해지고, 특히 일과 학습의 병행을 추구하는 평생학습중심대학 학습자들의 경력계획과 학습몰입, 고용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경력계획이 학습몰입과 고용가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에 따라, 평생학습중심대학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경력계획이 그들의 학습몰입과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봄으로써 평생학습중심대학 학습자의 학습몰입과 경력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찾고자 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학습중심대학 학습자의 경력계획은 학습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둘째, 평생학습중심대학 학습자의 경력계획은 고용가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편의표집법을 활용하여 평생학습중심대학 사업 참여 학교 중 4개 학교의 320명을 대상으로 2014년 11월 17일부터 11월 26일까지 10일간 실시하였으며, 총 31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고 최종적으로 불성실한 응답 7부를 제외한 303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조사도구는 각각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를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독립변인인 경력계획의 조사도구는 Gould(1979)에 의해 개발된 경력계획 도구를 성인학습자의 상황에 맞게 임범식(2001)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조사도구는 정선정(2014)의 선행연구에서 실증적으로 입증되었다. 첫 번째 종속변인인 학습몰입의 조사도구는 Jachson & marsh(1996)가 개발한 몰입상태 척도(FSS: Flow State Scale) 검사지를 김진호(2003)가 국내 평생교육원의 성인학습자 학습 환경에 맞게 번안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이 도구는 장은숙(2012), 고민지(2013)의 선행연구에서 실증적으로 입증되었다. 두 번째 종속변인인 고용가능성의 조사도구는 오성욱, 유지현(2008)의 조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이 조사도구는 이종찬(2013)의 선행논문에서 실증적으로 입증되었다. 위의 조사도구를 활용하여 평생학습중심대학 학습자의 경력계획과 학습몰입, 고용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변수 간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상정한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경력계획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ß=.352, p<.001)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경력계획이 높을수록 학습몰입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이를 첫 번째 종속변인인 학습몰입의 하위변인 학습과제에 대한 몰두, 학습과정에의 통합, 학습행동-사고의 통합, 자의식의 상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각각 학습과제에 대한 몰두(ß=.304, p<.001), 학습과정에의 통합(ß=.282, p<.001), 학습행동-사고의 통합(ß=.269, p<.001), 자의식의 상실(ß=.266, p<.001)로 각각의 하위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경력계획이 높을수록 학습 과제에 대한 몰두, 학습과정에의 통합, 학습행동-사고의 통합, 자의식의 상실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또한 경력계획은 고용가능성에 유의한 영향(ß=.435, p<.001)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경력계획이 높을수록 고용가능성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이를 두 번째 종속변인인 고용가능성의 하위변인 직업의식, 직업탐색, 구직기술, 구직대응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각각 직업의식(ß=.335, p<.001), 직업탐색(ß=.344, p<.001), 구직기술(ß=.198, p<.01), 구직대응성(ß=.410, p<.001)으로 각각의 하위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경력계획이 높을수록 직업의식, 직업탐색, 구직기술, 구직대응성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즉 본 연구를 통해 평생학습중심대학 학습자의 경력계획은 학습자의 학습몰입과 고용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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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경력계획 7
2. 학습몰입 12
3. 고용가능성 16
4. 변인간의 관계 20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모형 및 변인 설정 22
2. 조사대상 23
3. 조사도구 25
4. 자료수집 및 분석 27
5.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29

Ⅳ. 연구결과 34
1. 주요변인 기술통계 분석 34
2.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36
3. 경력계획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38
4. 경력계획이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41

Ⅴ. 요약 및 결론 44
1. 요약 44
2.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9
부록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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