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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SNS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관계망에 관한 연구 : Sina Weibo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ocial Network Analysis of Opinion Leader on Chinese SNS

초록/요약

본 논문은 웨이보를 중심으로 중국 SNS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관계망을 살펴본 연구이다. 웨이보는 중국 최대의 포털 사이트인 신랑에서 출시한 중국인을 위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로 중국어로 소통할 수 있는 주요 수단이 되는 웹 사이트이다. 웨이보 웹사이트는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스마트폰과 첨단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온라인상의 영향력이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웨이보 사용자는 2011년 6월 말 기준으로 약 2억 명 정도가 되며 이는 가장대표적인 SNS인 트위터의 사용자와 비슷한 규모이다. 웨이보는 작은 블로그 서비스 형태로 140자 내의 텍스트로 소통할 수 있다. 한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를 팔로잉(following) 할 수 있고 리트윗(retweet)할 수 있는 등 트위터의 특징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 웨이보는 트위터와 마찬가지로 여론형성에서 정보 확대 재생산까지 중국 사회 여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웨이보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신속한 정보 전달과 확산을 가능하게 해 주며, 둘째, 주로 휴대폰과 결합되어 사용된다. 이러한 사회적 특성을 가진 중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웨이보를 대상으로 소셜네트워크 분석 방법론을 이용하여 오피니언 리더와 SNS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웨이보를 통하여 중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실태와 관심사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국의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웨이보에서 2013년 6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약 6개월 동안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데이터의 정제과정(data clean)을 거친 후, 네트워크 분석 도구인 넷마이너(netMiner)를 사용하여 중심성 분석, 텍스트 시각화 분석을 수행하였다. 웨이보의 사용자 중 100명의 유명인사가 높은 빈도로 사용했던 키워드를 중심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yaochen이 중심성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해 yaochen의 팬 수가 가장 많고, 영향력이 가장 크다는 것이다. 더불어 근접 중심성, 사이 중심성을 사용할 때 그 위치에 있는 VIP가 누구인지 알아볼 수 있었다. 또한 행복, 가정, 친구 등의 생활적인 단어들이 중심점에 있다는 것 역시 확인할 수 있었다. 성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남성들은 주로 교육, 정치, 오락, 기술 등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은 맛있는 음식, 경제, 스포츠, 감정, 문화 영행 등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층으로 구분한 결과를 살펴보면, 웨이보에 가장 많은 사용자 층인 30대는 주로 생활, 뷰티, 정치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스포츠, 교육, 오락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40대는 기술, 경제 감정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50대는 여행, 문화 등 여유가 있는 생활방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처럼, 본 연구는 웨이보 사용자가 이용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중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의 이용실태와 관심사를 확인하였다. 지극히 일상적인 부분부터 경제, 정치, 문화의 많은 부분이 웨이보를 통해 회자되고 있음이 확인되기 때문이다. ‘지구촌’이라는 말이 지금에 와서는 이미 구시대적인 단어로 받아들여질지 몰라도, SNS를 통한 집단 지성, 개인의 생각과 느낌, 의견이 어느 것에도 제한받지 않고 퍼지고 있는 지금, 여기 SNS세계가 진정한 지구촌이며 같은 생각을 확인하고 공유하는 장이 아닐까 한다. 본 논문은 중국의 특정 소셜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시작된 연구였지만 중국이라는 나라와, 세계 속에서의 중국이라는 관점에서 여러모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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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배경 1
2. 연구의 목적 6
3. 연구방법 10

Ⅱ. 배경이론 12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12
1.1 SNS의 개념 12
1.2 SNS의 특성 14
2. 중국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15
2.1 중국 SNS의 특성 15
2.2 신랑블로그의 발전과정 16
2.3 신랑블로그의 특성 20
3. 오피니언리더와 SNS 21
4. 넷마이너(NetMiner) 및 텍스트 시각화 27
4.1 넷마이너(NetMiner) 27
4.2 텍스트 시각화 28

Ⅲ. 연구 및 분석 37
1. 키워드에 대한 연구 및 분석 37
2. 중심성(Centrality) 및 넷마이너(NetMiner) 분석 43
2.1 100명 VIP의 특성분석 43
2.2 100명 VIP의 중심성 분석 44
2.3 100명 VIP의 500개 키워드 넷마이너 분석 49
3. 텍스트 시각화 69
3.1 중국 SNS사용자 정보 시각화 디자인 69

Ⅳ. 결론 77
1. 연구결과 및 의의 77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82

<참고문헌>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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