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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과정의 개인차 측정을 위한 인지 측정 모듈의 구축

Individual Differences in Cognitive Processes: Construction of Assessment Modules

초록/요약

이른바 ‘인지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1960년대에 인간의 내적 심리과정이 연구 대상이 된 이래, 수많은 인지 과제들이 연구되었다. 본 연구는 인지 기능을 연구하 기 위해 사용된 인지 과제들을 사용하여 측정한 인지 과정의 개인차를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인지 능력의 요인 구조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검사 과제가 설명하 는 개인차에 기반을 둔 Carroll의 위계적 인지 능력 구조 모형과 대학생들에게 요 구되는 역량과 인지 과제들을 게임화한 뇌 훈련 소프트웨어들을 검토하였다. 연구 1에서 공학적 접근으로 개략적인 인지 영역을 정의하였고, 각 영역에 해당 하는 다양한 인지 과제들을 수집하였고, 인지 과정의 개인차를 측정하기 위해 필요 한 측정 모듈을 구축하고 그 모듈을 평가하였다. 또한 모듈을 구서하는 인지 과제 들의 신뢰도를 일반화가능성 이론(generalizability theory)에 근거하여 평가하였 다. 연구 2에서는 인지 측정 모듈의 활용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시도로 인지 과제 의 정확도와 반응시간 측정값과 이 두 측정값을 합친 조합 점수 중에 어느 것이 개인차를 더 잘 나타내는 측정값인지를 비교 평가하였다. 아울러 개인차의 효과크 기를 기준으로 인지 측정 모듈을 비교 평가하였다. 연구 3에서는 인지 측정 모듈의 훈련 효과를 검증하였고, 구축된 인지 측정 모 듈이 측정하는 인지 능력의 의미를 평가하기 위하여 Baddeley의 작업기억 모형과 Carroll의 위계 모형과 비교하였다. 측정된 조합점수를 이용하여 인지 측정 과제의 위계적 요인 구조를 추출하여, 작업기억 모형과 인지 위계 모형과 비교하였다. 또 한 추출된 인지 모형에 기반을 둔 자료로 군집 분석을 실시하여 참가자의 특성을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측정 과제 선택 절차, 조합 점수, 측정 과제의 요인 모형, 훈련 효 과를 요약하였고,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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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과 내용 3
II. 이론적 배경 5
1. 인지 능력(cognitive abilities)과 측정 5
2. 실험에서의 개인차 6
3. 인지 증진(cognitive enhancement)과 윤리적 문제 7
4. 인지 과제로 구성된 인지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문제들 9
1) 인지 능력의 측정을 위한 과제가 인지 증진을 가능하게 하는가 9
2) 증가된 인지의 효과는 지속되는가 9
3) 선택된 인지 과제는 신뢰할 수 있는가 10
III. 연구 1 11
1. 인지 영역의 정의 : 공학적 접근 11
1) 인지는 어떤 개념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11
2) 필요한 인지 능력은 무엇인가 12
3) Brain fitness softwares: 인지 증진 프로그램의 사례 12
4) 평가: 인지 영역에 대한 정의는 구체화하기에 적절한가 16
2. 개인차를 잘 나타내는 인지과제는 어떤 것인가 19
1) 인지 과제의 평가 19
3. 실험 1 19
1) 서론 20
2) 방법 20
3) 결과 및 논의 30
4. 실험 2와 3 36
1) 서론 36
2) 방법 37
3) 결과 및 논의 42
5. 일반화 가능성 44
IV. 연구 2 55
1. 정확도와 응답시간 55
2. 점수화 규칙 55
3. 실험 4 59
1) 서론 59
2) 방법 59
3) 결과 및 논의 60
V. 연구 3 64
1. 인지 훈련의 전이 효과와 개인차 64
2. 유동 지능 65
3. 실험 5 66
1) 서론 66
2) 방법 67
3) 결과 69
4) 논의 88
VI. 종합 논의 91
VII. 참고 문헌 93
Abstract 99
부록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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