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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자의 문해교육참여를 통한 성장과 변화연구 : 'Y시민학교' 문해교육사례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평생교육전공 한 혜 정 본 연구는 문해교육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들이 어떤 성장과 변화들을 문해교육을 통해서 얻게 되는지 질적연구를 통해서 탐구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문해는 개인의 지적 발전은 물론 사회생활 및 직업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성인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비문해 학습자들에게 문해교육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문해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는 비문해 실태와 학습동기, 비문해자의 학습사회의 진입, 인격적 삶으로서 바라보는 배움을 명시한 연구들이였다. 질적연구인 구체적인 사례분석을 통해서 문해교육의 성장과 변화를 연구한 것은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깊이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해교육의 진정한 성과, 문해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서 첫째, 비문해자였던 성인학습자들은 문해교육 참여를 통하여 어떻게 성장해 나가는지, 둘째, 문해교육 참여를 통한 성장 속에서 나타나는 변화의 모습은 어떠한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밝히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질적연구방법으로서 사례연구를 활용하였다. 비문해자들의 사례를 통해서 문해교육참여를 통한 삶의 성장, 변화를 보려는 것이다. 이러한 질적사례연구를 통해서 첫째, 비문해자였던 성인학습자들은 문해교육 참여를 통하여 어떻게 성장해 나가는가, 둘째, 문해교육 참여를 통한 성장 속에서 나타나는 변화의 모습은 어떠한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고 연구 참여자는 유의적 표집 방법에 의해 11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성인학습자들의 문해교육 참여 속에서 나타난 성장과 변화 과정에 대한 연구 결과는 ‘눌려있던 자존감의 회복’, ‘가족 내에서의 어른으로 새로운 자리 매김’, ‘세상과의 만남에 대한 새로운 눈뜨기’, ‘참다운 문해생활 누리기’, ‘일상생활 영위 능력 향상’, ‘행복한 평생학습자 되기’등 여섯 단계로 나타났다. 첫째, ‘눌려있던 ‘자존감’의 회복‘에서는 비문해 성인학습자들이 문해교육 참여를 통하여 나의 재발견과 자존감 회복을 형성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둘째, ‘가족 내에서 어른으로 새로운 자리 매김’에서는 문해교육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의 ‘엄마’로 자리매김을 해 가게 되고, 집안에서도 어른으로 자리매김을 하게 되어 더욱 관계가 좋아지는 것이 드러났다. 셋째, ‘세상과의 만남에 대한 새로운 눈뜨기’에서는 문해교육참여자들은 자신이 알고 있던 범위가 문자를 익히고 그 문자를 토대로 자신에 대한 인식도 변화되고, 타인을 이해하는 폭도 넓어졌다, 이는 문자를 통해서 세상의 대한 이해를 바꾸게 되고 배운 것을 토대로 세상을 읽기 시작한 것이다. 넷째, ‘참다운 문해 생활을 누리기’ 에서는 문자를 익히고 난 뒤 자서전을 써보기도 하고, 도서관에서 책 빌려 읽기, 문자 주고 받기등을 통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필요를 도서관에서 찾아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으로 옮기게 된 것이다. 다섯째는 ‘일상생활 영위 능력 향상’이다. 비문해자들의 생활기능이 문자를 익히고 난 뒤에 이웃들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폭넓게 하게 되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 들어 주고 연약한 사람들을 위로하고 봉사도 한다. 좋은 글을 지인들과 나누고 세상의 기념일을 내 것으로 하는 등 성장하고 배려하는 삶의 폭이 깊어지게 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문자의 의미를 알게 되면서 상황에 맞는 말과 행동을 하는 등 생활기능이 향상됨을 보였다. 여섯째, ‘행복한 평생학습자로 변화되기’이다. 문자를 익히고 난 뒤 작은 행복을 알게 되고 주변을 볼 수 있는 여유도 생겼다. 더욱 배워야 겠다는 행복한 평생학습자로 변화되면서 가족들과 이웃들과의 삶에서 활력이 넘치고 기쁨을 전해주는 삶을 누리게 되었다. ‘Y시민학교’ 문해 교육 현장에서 만나게 된 성인학습자들은 소심하고 경계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었는데 문해교육에 참여함으로써 그동안 비문해로 인한 수치심과 자존감이 억눌려 있던 것이 자존감이 회복되었다. 세상밖으로 나와서 참다운 문해인으로 삶을 영위하는 특징을 보였다. 문해교육을 통해 글을 알게 되면서 자신의 삶에서 문해가 중요함을 알고 받아들이며, 그 모습에서 세상을 문자로 이해하게 되는 눈을 여는 특징이 드러났다. 문해교육을 배우면서 마음도 성장하고 삶도 성숙해졌다. 생활에서 변화된의 모습으로 드러났으며, 이는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의 주체로 창조가 일어난다고 한 성장발달이론(여태철, 1998)과도 일맥상통한다. 문해교육에 참여하는 성인 학습자는 성장하는 과정을 스스로 인식할 때에 세상을 극복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었다. 갈등에 직면할 경우 성인 비문해 학습자들은 문해교육을 통해 자기성찰을 하게 되고 성인 비문해 학습자들 서로가 대응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삶을 긍정적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있게 되었다. 본 연구결과 비문해자들은 문해교육참여를 통해서 눌려있던 자존감이 회복되었고 가족내에서도 ‘어른’으로 자리매김을 하게 되고 세상에 대한 올바른 인지와 자신의 태도가 바뀌는 성장이었고 삶의 변화였다. 그래서 참다운 문해생활을 누리기 위하여 문화를 접하고 삶의 영위방식의 향상으로 이웃과 가족의 화목이 이루어지는 행복평생학습자가 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비문해학습자의 교육영역에 연구가 필요하다. 문해교육은 한글교실이 주를 이루던 것에서 중급, 고급과정과 초등, 중등 과정으로 학력을 취득하는 것에는 진입이 되었지만 아울러 중, 고급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적 측면이라든가 정보화측면 등의 실생활에 적응과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접근에 필요한 교육영역에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둘째, 문해교육의 한국적 이론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문해교육 한글교실은 많은 시간의 축적된 현장경험이 실천현장에 생생한 녹아 있지만 한국인 정서에 맞는 이론의 정립이 이루어지기 않아 문해교육기관과 현장에서의 사례들, 비문해학습자들의 연구를 공유하고 연구, 기록되어질 필요한 시점으로 보여진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인 정서에 맞는 좋은 문해교육이론이 개발되고 발전되어야 하는 것이라 하겠다. 주제어: 성인학습자, 문해교육, 성장과 변화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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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성인 학습자 5
2. 문해교육 8
3. 문해교육 참여를 통한 성장과 변화 12
Ⅲ. 연구 방법 17
1. 연구방법으로서의 사례연구 17
2. 연구참여자 18
3. 연구절차 및 분석 24
4. 연구윤리 및 신뢰성 확보 30
Ⅳ. 성인학습자의 문해교육참여를 통한 성장과 변화 32
1. 눌려있던 ‘자존감’의 회복 32
2. 가족내에서의 ‘어른’으로 새로운 자리매김 39
3. 세상읽기: 세상과의 만남에 대한 새로운 눈 뜨기 43
4. 참다운 문해생활 누리기 48
5. 일상생활 영위 능력 향상 52
6. 행복한 평생학습자 되기 54
Ⅴ. 요약 및 결론 58
1. 요약 58
2.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4
부록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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