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융합(STEAM) 교육 관점에서 IMP 교과서 분석

초록/요약

─ 논문요약 ─ 융합(STEAM)교육적 관점에서 IMP교과서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민지 본 연구에서는 융합교육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교과서의 개선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미국의 융합적 수학교과서 중에서 IMP 교과서와 비교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교과서의 STEAM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고 개선함에 있어 방향성을 찾아보려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융합교육의 관점에 따라 미국 교과서 IMP(Interactive Mathematics Program)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한다. 가. IMP 교과서에서의 영역별 어떠한 수학 내용이 다루어졌는지 분석한다. 나. IMP 교과서에서 다루어진 단원별 수학적 내용 및 공식이 무엇인지 분석한 다. 다. IMP 교과서에서 활용한 융합 소재는 무엇인지 분석한다. 라. IMP 교과서의 체제적 특징은 무엇인지 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 IMP 교과서에서의 영역별 어떠한 수학 내용이 다루어졌는지 분석한다. IMP 교과서에서 9학년과 10학년은 대수, 기하, 삼각법, 확률과 통계, 논리 등의 영역을 담고 있으며 11학년 12학년에서는 이에 추가 하여 해석과 좌표기하, precalculus, 프로그래밍, 쓰기와 의사소통 등의 영역을 포함한다. 나. IMP 교과서에서 다루어진 단원별 수학적 내용 및 공식이 무엇인지 분 석한다. Year1의 첫 번째 단원은 기본적인 기하개념을 배우고 두 번째 단원에서는 확률, 세 번째 단원은 그래프를 통한 일차함수, 네 번째 단원에서는 정규분포와 표준편차 그리고 마지막 단원에서는 다각형과 삼각함수를 배운다. Year2에서는 첫 번째 단원에서 피타고라스의 정리와 삼각함수, 정다각형의 겉넓이와 부피, 두 번째 단원에서는 일차부등식과 함수, 일차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세 번째 단원에서는 막대그래프와 표준편차, 네 번째 단원에서는 이차함수와 그래프, 마지막 단원에서는 지수와 로그에 대해서 배운다. 다. IMP 교과서에서 활용한 융합 소재는 무엇인지 분석한다. 융합소재의 영역을 나눌 때 과학, 기술·공학, 예술로 나누고 그 외 실생활 등이 포함된 부분은 다른 영역으로 표기하였다. Year1에서의 융합횟수의 수치를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백분율로 나타내면 실생활 등을 포함한 다른 영역이 36%로 가장 높고 그 뒤로는 25%로 과학, 예술, 마지막으로는 14%의 기술공학 순이다. Year2에서의 융합횟수 수치를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백분율로 나타내면 30%로 과학, 기술공학, 예술이 같았고 실생활 등을 포함한 다른 영역이 10%로 나타났다. Year1과 Year2의 융합 빈도를 통합하여 수치로 나타내어 보면 과학, 예술, 다른 영역이 26%이고 기술·공학은 22%로 나타났다. 라. IMP 교과서의 체제적 특징은 무엇인지 분석한다. 첫째, 하나의 중심 주제에 따른 다양한 활동(activity) 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둘째, 직접적 지식 전달 대신에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여 학생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다. 셋째는 주변 사물을 활용한 이미지 제공의 학습을 유도하여 수학적 개념의 이해를 돕고 있다. 넷째는 계산기를 사용하는 수업을 지향하여 빠른 값들을 계산 하고 추측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섯 번째는 현실적 상황을 해석하기 위한 다양한 소재를 활용 한다. 마지막으로는 다양한 인종을 포괄하고 있다.

more

목차

— 목 차 —
Ⅰ.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7
3. 연구의 제한점 ·································································· 7
4. 용어의 정의 ···································································· 8
Ⅱ. 이론적 배경 ····································································· 10
1. STEM 교육의 발전사 ························································ 10
2. 융합(STEAM)인재 교육 ····················································· 12
3. STEAM교육 관련 교과서 분석 연구 ······································ 22
Ⅲ. 연구 방법 및 연구 절차 ······················································· 23
1. 분석 대상 ······································································ 23
2. 연구 설계 ······································································ 23
Ⅳ. 융합교육의 관점에서 IMP 교과서의 분석 ·································· 25
1. IMP 교과서에서 다루어진 영역별 내용은 무엇인가? ···················· 25
2. IMP 교과서에서 다루어진 단원별 수학적 내용 및 공식이 무엇인가? ·· 35
3. IMP 교과서에서 활용한 융합 소재는 무엇인가? ························· 41
4. IMP 교과서의 체제적 특징은 무엇인가? ································ 50
Ⅴ. 결론 및 제언 ··································································· 59
1. 요약 및 결론 ·································································· 59
2. 제언 ············································································ 61
참고문헌 ············································································· 6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