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지원 실행연구 : 과학활동에서의 교사발문 중심으로

초록/요약

논 문 요 약 본 연구는 만 5세반 유아들을 대상으로 과학활동에서 교사 발문에 따라 유아들의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달하는지 관심을 갖고 수행한 실행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가 유아교육현장에 참여하여 유아-교사의 과학활동에 참여하면서 직면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실행과정을 통하여 유아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사발문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과학활동에서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지도하는 교사발문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돕는 교사 발문을 지원하기 위한 실행 과정은 어떠한가? 3.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발문변화 및 이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천안시에 소재한 A어린이집 만 5세 지혜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활동을 관찰하고, 과학활동에서 유아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사 발문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수행한 실행연구이다. 이를 위해 2013년 9월부터 만 5세반 담임교사들의 면담과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2014년 3월 3일부터 5월 31일까지이며, 만 5세 지혜반 유아 과학활동을 관찰‧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에 따른 개선방안 모색, 1차 실행 및 평가, 2차 개선방안 모색, 2차 실행 및 평가, 3차 개선방안 모색, 3차 실행 및 평가, 4차 개선방안 모색, 4차 실행 및 평가 순으로 실시되었다. 과학활동은 연구자와 담임교사가 실시하였으며, 이를 녹화 및 전사하였다. 이 외에도 연구자 및 교사 저널, 교사 면담 자료 등을 수집하여 이를 기초로 개선방안을 계획하고 계획한 개선방안을 실행하여 과학활동에서 변화된 교사 및 유아의 모습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활동에서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지도하는 교사발문의 문제점은 유아들에게 폐쇄적 발문을 하여 유아에게 단답을 요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해 유아들에 대한 호기심이 낮아 수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둘째, 과학활동에서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사 발문지원은 1차에서 4차까지 계획하였으며, 교사 발문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연구자는 참여교사와 함께 예상발문 전략을 구성하였다. 교사는 예상발문을 통해 유아에게 과학활동에 호기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과학활동에서 교사발문 지원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변화와 교사 발문지원에 따라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변화는 긍정적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먼저 교사의 긍정적 변화는 연구자와 함께 계획한 예상발문을 인지하고 과학활동을 수행함에 따라 2차 실행이후 과학활동에서 유아들의 반응에 따른 발문을 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유아는 과학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여 발견한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more

목차

목 차

논문요약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동기 ……………………………‥………………………………………………‧‧‧‧‧‧7
Ⅱ. 이론적 배경 ……………………………………………………………………………‧‧‧10
1. 유아 과학교육 …………………………………………………………‧‧………‧‧‧‧…‧10
2. 창의적 문제해결력 …………………………………………………………………‧‧‧13
3. 교사의 발문 …………………………………………………………………………‧‧‧‧18
4. 선행연구 ……………………………………………………………………………‧‧‧‧‧‧‧22
Ⅲ. 연구방법 ……………………………………………………………………………‧‧‧‧‧‧‧‧‧25
1. 실행연구 …………………………………………………………………………‧‧‧‧‧‧…‧25
2. 연구참여 ………………………………………………………………………………‧‧‧26
3. 연구절차 ………………………………………………………………………………‧‧‧30
4. 자료수집 ……………………………………………………‧‧…………………………‧36
5. 자료의 타당화 작업 …………………………………………………‥‥‥‥‥‥‥‥‥‧37
6. 자료분석 ………………………………………………………‥‥‥‥‥‥‥‥‥‥‥‥‥‥‥39
Ⅳ. 연구결과 ……………………………………………………………………………‥‥‥‥41
1. 과학활동에서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지도하는 교사발문의 문제점
……………………………………………………………………………………‥……‥‥‥41
2. 과학활동에서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돕는 교사 발문을 지원하기
위한 실행과정…………………………………………………………………………‧‧‧45
3.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교사발문의 변화 및 이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변화 ………………‥‥…………‥‥‥‥‥…………‥‥‥‥‥…………‥‥‥‥‧68
Ⅴ. 논의 및 결론 …………………………………………………………………‥‥‥‥‥‧‧‧89
1. 논의 및 결론 ………………………………………………………………………‥‧‧‧89
2. 제언 …………………………………………………………………………………‥‥‧‧‧93
Ⅵ. 참고문헌 ………………………………………………………………………‥‥‥‥‥‧‧‧‧94
부 록 …………………………………………………………………………………‥‥‧‧‧‧10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