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프로젝트학습 이론을 적용한 마이스터고등학교 영어수업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논 문 요 약 프로젝트학습 이론을 적용한 마이스터고등학교 영어수업에 관한 연구 김 진 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조 재 형) 본 연구는 프로젝트 학습 이론을 적용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 이를 마이스터고등학교 영어교과 수업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학생들이 인식하는 직업기초능력수준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조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천과제를 두었다. 첫째,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을 토대로 학습자의 요구분석을 파악하여 학습주제를 선정하고 내용을 재구성하여 개별형, 모둠형, 통합형 3가지 프로젝트 수업 유형을 구안한다. 둘째, 유형별 프로젝트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에 따른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교수․학습절차를 제시한다. 셋째, 사전, 사후 학업성취도 평가와 직업기초능력 자가진단 검사를 실시하여 전․후를 비교하고, 프로젝트 수업 후 학습자의 반응을 조사하는 사후 설문조사를 통해 실험집단이 인식하는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한다. 이러한 실천과제를 통해 연구자가 기대하는 결과와 관련,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Ⅰ, 프로젝트 학습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방식에 비해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가설 Ⅱ, 프로젝트 학습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직업기초능력 수준에 대한 학습자 자기 평가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가설 Ⅲ, 프로젝트를 유형화하여 접근하는 것은 각기 다른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S마이스터고등학교 2학년 76명을 대상으로 7개월간 유형별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학업성취도 검사와 직업기초능력 자가진단 검사를 사전, 사후로 투입하고, 사후 학습자 설문분석, 교사의 관찰일지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프로젝트 학습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방식에 비해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라는 가설Ⅰ은 채택되었다.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가 8.216점 향상되었고 유의한(p< .001) 결과를 보여 주었다. 2. 가설 Ⅱ ‘프로젝트 학습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직업기초능력 수준에 대한 학습자 자기평가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는 채택되었다. 직업기초능력 자가진단 사후평가결과에서 사전 실시한 결과점수보다 모든 항목의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유의한(p< .001) 결과를 보여 주었다. 3. 가설 Ⅲ ‘프로젝트를 유형화하여 접근하는 것은 각기 다른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일 것이다.’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학습자 설문과 교사의 관찰 일지를 분석해 보았을 때 프로젝트 3가지 다른 유형은 각기 다른 기술을 신장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반응이 있었다. 개별형 프로젝트는 자기주도적 학습, 창의적 사고능력을 신장시키고, 모둠형 프로젝트는 대인관계 및 협동심, 의사소통능력 신장, 통합형 프로젝트는 대인관계 및 협동심, 정보기술 활용능력, 의사소통능력, 창의적 사고능력 신장 등 대부분의 사회적 기술 신장에 효과적이라는 학습자들의 반응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프로젝트 학습은 교사와 학생이 절충하여 흥미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모든 학습과정에 학생들이 참여하여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학생 중심 수업이기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향상에 기여하고 유형별로 분류된 프로젝트 활동에서 주제에 대한 개인적 탐구, 공동의 과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직업기초능력의 세부요소인 사회적 기술에 있어 창의적 사고, 협동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같은 인지적 기술, 의사소통능력, 정보기술 활용능력과 같은 도구적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more

목차

목 차

논문요약 ⅰ
표 목 차 ⅶ
그림목차 ⅸ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3
1.3. 연구의 제한점 5
1.4. 용어의 설명 5

Ⅱ. 이론적 배경 9

2.1.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 9
2.2. 프로젝트 학습의 배경 11
2.3. 프로젝트 학습의 특성 13
2.4. 프로젝트 학습의 절차 18
2.5. 프로젝트 학습과 영어교육 21
2.5.1. 선행연구 고찰 22
2.5.2.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 25

Ⅲ. 연구의 방법 29

3.1. 연구 대상 29
3.2. 연구 기간 30
3.3. 조사 도구 33

Ⅳ. 연구의 내용 36

4.1. 프로젝트의 유형화 36
4.2. 프로젝트 주제의 선정 37
4.3. 교사의 역할 40
4.4. 학생의 역할 47
4.5. 수업의 적용 48
4.5.1. 개별형 프로젝트 수업 49
4.5.2. 모둠형 프로젝트 수업 58
4.5.3. 통합형 프로젝트 수업 66

Ⅴ. 연구의 결과 73

5.1. 조사의 결과 73
5.1.1. 학업성취도의 변화 73
5.1.2. 직업기초능력의 변화 74
5.1.3.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반응도 77
5.1.4. 교사의 관찰 결과 87

Ⅵ. 결론 및 제언 93

6.1. 결론 93
6.2. 제언 95

참고문헌 97
부록 10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