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학교 영어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연구

A Study of the Practice and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English Teachers on Open-Ended Assessment

초록/요약

본 연구는 현재 초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어과 서술형 평가 실태를 진단하고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며 나아가 서술형 평가의 도입 취지를 살려 안정적인 평가 도구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공립초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 1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영어과 서술형 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응답이 많았지만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서술형 평가 문항 비율인 30~40%보다 더 높은 비율로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서술형 문항은 상대적으로 채점의 객관성 확보가 어렵고 문항제작도 쉽지 않다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반면에 서술형 평가에 대한 유용성을 인식하는 부분에서는 긍정적인 응답이 많았는데 특히 영어과 서술형 평가가 학습자의 영어 전반적인 능력과 고등정신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학습태도의 개선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인식을 보여 주고 있다. 학습자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수업방식에도 서술형 평가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긍정적인 응답은 평가방법의 변화가 교사들의 수업의 흐름과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서술형 평가의 실시 형태는 수행평가나 지필평가 둘 중 하나로만 실시하기보다 수행평가와 지필평가 모두에서 실시하는 학교가 가장 많았으며 주로 출제하는 문항 형태는 과반 수 넘는 응답자가 단답형으로 출제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문항출제와 채점에 소요되는 시간도 기존의 평가 방식에 비해 늘어났다고 응답하였다. 서술형 평가와 관련된 연수 현황 조사 결과는 학교나 시․도 교육청 차원에서의 충분한 연수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으며, 약 80%의 교사들이 연수에 참여한 시간이 5시간 미만이라고 응답하였다. 하지만 개선을 위해 가장 노력해야 할 주체를 선택하는 항목에서는 교사들 자신이 가장 노력해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으며 이는 서술형 평가의 개선을 위해 교사들이 개선을 위한 의지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 준다. 서술형 평가와 관련한 가장 큰 어려움을 묻는 항목에서는 평가 문항 제작의 어려움의 비율이 가장 높았는데 이는 서술형 평가 관련 연수 개설 시에 가장 참여하고 싶은 영역에서 다양하고 질 높은 문항 개발에 가장 높은 응답이 나온 것과 일치한다. 셋째, 앞으로의 영어과 서술형 평가가 나아가야할 개선방향으로는 문항의 형태가 단답형이 아닌 서술형과 논술형으로 점차 개선하자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또한 이를 위한 가장 시급한 과제로 다양한 예시자료 개발 및 보급을 꼽았다. 이는 앞서 조사한 서술형 평가 실시의 가장 큰 어려움이 문항 개발이라는 점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앞으로의 안정적이고 바람직한 영어과 서술형 평가로 나아가기 위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술형 평가와 관련된 교사의 체계적인 연수를 통하여 평가의 전문성을 확보해야 한다. 서술형 평가의 필요성과 유용성에 대해서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것에 비하여 관련 연수나 상급기관의 지원은 충분하지가 못하다. 질 높고 다양한 유형의 문항 개발 및 채점기준안 마련에 관련한 연수가 우선되어야 한다. 둘째, 초등학교 영어과 서술형 평가에서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확실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일선 학교에서는 물론 각 시․도 교육청에서 제시하는 서술형평가의 정의가 통일되지 못하고 있다. 정확한 정의 없이 문항을 출제하게 되면 문항 출제 및 채점 기준 마련에 있어서 큰 혼란과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다른 과목의 서술형 평가 정의와 다르게 영어과라는 교과특색과 초등학교의 학년 특성에 맞도록 전국적으로 초등학교 영어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고 이를 교사들이 숙지하여 체계가 잡힌 영어과 서술형 평가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셋째, 제대로 된 서술형 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평가에 앞서 그에 알맞은 교육과 기반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EFL의 영어 상황에서는 영어독서환경 조성으로 서술형 평가를 위한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영어독서를 활성화하여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서술형 평가에 대한 거부감 없이 스며들 수 있도록 관련 제도의 정비 및 예산확보, 프로그램의 개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문제 4
1.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2.1 언어평가의 목적과 방법 5
2.1.1 언어평가의 목적 5
2.1.2 언어평가의 원리 7
2.1.3 언어 평가의 방법 10
2.3 서술형평가 14
2.3.1 서술형 평가의 추진 배경 14
2.3.2 서술형 평가의 개념 16
2.3.3 서술형 평가의 장․단점 22
2.3.4 서술형 평가 문항의 분류 23
2.4 서술형평가에 관한 선행 연구 31

Ⅲ. 연구 방법
3.1 연구 대상 34
3.2 연구 조사 내용과 도구의 구성 36
3.3 자료 분석 3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1 영어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인식 40
4.1.1 초등학교 영어과에서의 서술형 평가의 필요성 40
4.1.2 문항 제작 및 채점에 관한 인식 43
4.1.3 서술형 평가로 인한 변화 48
4.1.4 경력에 따른 서술형 평가의 인식 51
4.1.5 서술형 평가 출제 경험에 따른 서술형 평가의 인식 53
4.2 영어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실태 56
4.2.1 서술형 평가의 실시 형태 56
4.2.2 서술형 평가 문항의 출제 및 채점 60
4.2.3 서술형 평가 관련 연수 63
4.2.4 경력에 따른 서술형 평가 관련 실태 65
4.3 영어과 서술형 평가 개선 방안 69
4.3.1 영어과 서술형 평가 개선 방향 69
4.3.2 영어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 자유 의견 72

Ⅴ. 결론 및 제언
5.1 결론 75
5.2 제언 78

참고문헌 82
<부록-1> 초등학교 영어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설문지 87
<부록-2> 경력에 따른 서술형 평가 관련 실태 표 9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