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아를 위한 어린이집 안전한 환경 및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초록/요약

영아를 위한 어린이집의 안전한 환경 및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본 연구는 영아를 위한 어린이집의 안전한 환경 및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는 안전에 대한 환경 및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학부모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영아들을 위한 어린이집 안전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안산, 오산, 시흥, 화성의 경기지역에서 만 2세 미만의 영아반들이 있고 연구에 동의한 국공립시설, 민간(개인)시설, 직장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총 25개소 학부모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본 조사에서 사용 된 설문지 내용은 어린이집 재원 생 만 0세 ~ 만 2세까지의 영아를 둔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하였다. 안전한 환경 및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관한 질문은 홍길회(2001), 송미경(2008), 유미숙(2002)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통해 구성하였고, 어린이집 시설에 대한 안전 평가 부분은 평가인증 지침서를 통해 본 연구자가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를 위한 어린이집 안전한 환경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ⅳ- 어린이집의 안전한 상태에 대해서는 ‘가끔씩 염려스럽다’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안전사고 경험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어린이집의 안전한 시설에 관해서는 계단 및 현관이나 층계 부분의 안전을 가장 고려해야한다고 하였으며, 보육실 시설 설비 안전관리 중 보육실 전기콘센트의 안전덮개 및 전선 줄 늘어진 관리가 안전유지의 필요성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집 안전한 환경에 대해서는 보육실과 놀잇감은 항상 안전하고 청결하게 관리해야 하며 실내외에서 교사들이 영아들의 전체 상황을 항상 주시하도록 한다가 가장 높아서 부모들은 안전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둘째, 영아를 위한 어린이집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먼저, 어린이집에서 영아들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의 실시를 살펴보면 부모들은 안전교육이 잘 진행되고 있음을 알고 있었으며, 안전교육 실시에 대해서는 대부분 만족하고 있다. 그리고, 영아 안전교육의 개선점은 영아기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꾸준한 관리를 들었으며, 안전교육을 영아들에게 직접 해야지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안전교육의 현황으로는 적절한 영아 안전교육의 실시 횟수는 주1∼2회, 오전에 한번 실시해야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영아 안전교육의 내용에 있어서는 놀이안전 사고에 대한 교육이 가장 높았다. 마지막으로 부모 안전교육에 있어서는 부모교육의 실시 여부는 대부분 꼭 받겠다는 응답을 하였고, 부모안전교육 실시 기관에 대해서는 안전관련 기관이 가장 높았다. 부모안전교육을 실시 할 때 적절한 교육시간은 6개월에 1회가 가장 많았으며, 부모교육을 실시했을 때 원하는 교육내용으로는 실습 중심의 놀이 안전사고 교육이 가장 높았다. 결론적으로 어린이집 환경과 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은 적극적이며 다양한 의견 등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안전부분에 대한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부모들은 어린이집에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