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보육교사가 경험한 평가인증 조력자의 지식, 기술,태도 분석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평가인증을 받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평가인증을 준비하면서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가 경험한 평가인증 조력자의 지식, 기술, 태도수준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효율적인 조력을 제공하여 추후에 평가인증 조력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평가인증을 준비하는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이며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경험한 조력자의 지식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가 경험한 조력자의 기술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교사가 경험한 조력자의 태도수준은 어떠한가? 넷째, 교사가 경험한 조력자의 지식수준, 기술수준, 태도수준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평가인증 참여시 조력을 받은 곳으로는 보육정보센터가 가장 많았고, 평가인증 조력 시 가장 효과적인 조력방법으로는 조력자에 의한 직접 방문조력을 원하였으며, 평가인증 준비 기간 동안 원하는 적정 조력횟수는 3-4회를 요구하였다. 보육 정보센터 제공의 조력자 만족도는 조금 만족했다라고 나타났으나, 교사들은 조력자의 지식수준과 기술순준, 태도수준에 만족하고 있었다. 둘째, 평가인증 조력 시 가장 효과적인 조력방법으로는 소집단 중심의 워크샵으로 조력자에게 필요한 지식수준, 기술수준, 태도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평가인증 준비 기간 동안 적정 조력횟수는 1-2회로 조력자에게 필요한 지식수준, 기술수준, 태도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나, 이 차이는 모두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가정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바라보는 조력자의 수준은 높게 나타났으며, 조력자에게 요구되는 지식수준, 기술수준, 태도수준은 모두가 서로간의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통합적으로 요구되고 있었다.

more

목차

목 차

국문 초록 ⅰ
감사의 글 ⅳ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6

1. 어린이집 평가인증 6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조력 12
3. 선행 연구 고찰 20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도구 29
3. 연구 절차 31
4. 자료 분석 32

Ⅳ. 연구 결과 34

1. 교사가 경험한 조력자의 지식수준 34
2. 교사가 경험한 조력자의 기술수준 39
3. 교사가 경험한 조력자의 태도수준 45
4. 교사가 경험한 조력자의 지식수준, 기술수준, 태도수준 50

Ⅴ. 논의 및 결론 51

1. 논의 51
2. 결론 및 제언 53

참고 문헌 56

부 록 6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