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독서 성향 및 독서 초인지 비교, 분석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의 독서 성향과 독서 초인지를 비교 ․ 분석함으로써 일반 학생과 다른 영재 학생만의 독서 양식을 이해하여 선천적으로 발달한 그들의 사고력과 초인지적 지식을 확대하여 현재 이루어지는 영재 교육과정에서 영재를 위한 독서교육의 방향 및 목적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독서 성향과 독서 초인지에서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이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독서 성향의 하위 영역인 독서 경험, 독서 흥미, 독서 환경 모두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며, 독서 초인지의 하위 영역 중 미리보기, 목적설정, 요약수정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평균을 보였다. 또한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은 만화 선호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분포를 보인다. 성별에 따른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의 차이 비교에서는 영재 학생은 성별에 따른 독서 성향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일반학생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독서 초인지에서는 예측확인과 자기질문 영역에서 영재 학생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영재학생의 수료 기간에 따라 영재교육 1년 과정을 수료한 영재학생과 2년 이상 수료한 영재학생은 독서 성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독서 흥미, 독서 경험, 독서 환경과 예측확인, 미리보기, 목적설정, 자기질문, 배경지식, 요약수정의 상관관계를 비교하였을 때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 경험 등이 일반 학생보다 높은 영재 학생들에게 그들의 수준에 맞는 독서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영재 교육 과정에 그들의 능력과 흥미. 적성에 적합한 체계적인 독서 프로그램을 포함하여야 한다는 것이 논의되었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7
1. 이론적 배경 ‥‥‥‥‥‥‥‥‥‥‥‥‥‥‥‥‥‥‥‥‥‥‥‥‥7
2. 선행 연구의 고찰‥‥‥‥‥‥‥‥‥‥‥‥‥‥‥‥‥‥‥‥‥‥‥20

Ⅲ. 연구방법 및 절차‥‥‥‥‥‥‥‥‥‥‥‥‥‥‥‥‥‥‥‥‥‥‥24
1. 연구대상 ‥‥‥‥‥‥‥‥‥‥‥‥‥‥‥‥‥‥‥‥‥‥‥‥‥‥‥24
2. 검사도구 ‥‥‥‥‥‥‥‥‥‥‥‥‥‥‥‥‥‥‥‥‥‥‥‥‥‥‥25
3. 자료분석 ‥‥‥‥‥‥‥‥‥‥‥‥‥‥‥‥‥‥‥‥‥‥‥‥‥‥‥29
4. 연구절차 ‥‥‥‥‥‥‥‥‥‥‥‥‥‥‥‥‥‥‥‥‥‥‥‥‥‥‥2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1
1.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독서 성향 비교 ‥‥‥‥‥‥‥‥‥‥‥‥‥31
2.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독서 초인지 비교 ‥‥‥‥‥‥‥‥‥‥‥‥37
3.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별에 따른 독서 성향과 독서 초인지 비교‥40
4. 영재학생의 영재교육 수료 기간에 따른 독서 성향 비교‥‥‥‥‥‥47
5. 초등 영재 학생의 독서 성향과 독서 초인지의 상관관계 분석 ‥‥‥48

Ⅴ. 요약 및 결론 ‥‥‥‥‥‥‥‥‥‥‥‥‥‥‥‥‥‥‥‥‥‥‥‥50

Ⅵ. 참고문헌‥‥‥‥‥‥‥‥‥‥‥‥‥‥‥‥‥‥‥‥‥‥‥‥‥‥‥‥56

Ⅶ. 부 록‥‥‥‥‥‥‥‥‥‥‥‥‥‥‥‥‥‥‥‥‥‥‥‥‥‥‥‥‥5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