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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형차 연비규제안 도출을 위한 기초 연구

A study on regulation standard of fuel economy for heavy duty vehicle

초록/요약

온실가스 배출량을 보면 중대형차의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전체 수송부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약33%를 차지하기에 수송부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중대형 차량의 온실가스 저감이 필수적이다. 그리하여 세계적으로는 일본과 미국 유럽의 경우 중대형차 연비 규제를 위하여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연비 규제를 진행할 예정이며 중국도 규제안을 마련 중에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중대형차의 온실가스 및 연비의 규제안이 마련되지 않았다. 따라서 중대형차의 연비 규제를 위한 방법론을 개발 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중대형차의 현황을 파악하고 대표 차종을 선택하고 이 대표 차종의 실도로 운행특성을 데이터 수집 장치를 이용하여 수집한다. 그리고 이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 차대 동력계 실험을 통하여 기존 상용 시험모드들의 특성 파악 및 실도로의 상황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모드를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실도로 상황을 가장 잘 반영한 모드를 Chi squared 기법과 차종별 평균속도를 고려한 모드 수정을 통하여 실제 국내 차량의 운행 특성을 반영한 적절한 시험 모드를 제시 하여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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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 2 장 연구내용 2
2.1 국내 중대형차 현황 파악 및 대표차종 선정 2
2.2 국내 중대형차 실도로 운행특성 파악 11
2.2.1 실도로 시험 결과 및 시험 방법 11
2.2.2 실도로 시험 속도 분포 14
2.2.3 실도로 시험 가속도 분포 16
2.2.4 실도로 시험 속도/가속도 상관성 분포 18
2.2.5 실도로 시험 토크/엔진속도 상관성 분포 20
2.2.6 차종별 실차 실도로 연비 시험 결과 22
2.3 국내 중대형차 차대동력계 운행 특성 파악 23
2.3.1 차대동력계 시험 방법 23
2.3.2 차대동력계 시험 모드별 특성 25
2.3.3 차대동력계 시험 속도/가속도 상관성 분포 27
2.3.4 차대동력계 시험 토크/엔진속도 상관성 분포 29
2.3.5 모드별 차대동력계 연비 비교 분석 30
2.3.4 모드 실도로 상관성 분석 33
2.4 실도로 상황 반영 모드별 가중치 산출 34
2.4.1 WHVC 모드 분석 34
2.4.2 차종별 WHVC 모드 가중치 35
2.4.3 차종별 가중치에 따른 WHVC모드 속도가속도 분포 37

제 3 장 결론 39

제 4 장 참고문헌 41

ABSTRACT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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