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사회적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변화에 미치는 영향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강현경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271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자아존중감 7
2. 사회성과 자아존중감 17
Ⅲ. 연구방법 20
1. 연구 참여자 20
2. 친사회적 프로그램 개발 24
3. 연구도구 30
4. 연구절차 34
5. 자료수집 36
6. 자료분석 40
Ⅳ. 연구결과 41
1. 친사회적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준 변화 41
2.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점수의 변화 56
Ⅴ. 논의 및 결론 62
1. 논의 62
2. 제한점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 록 74
부록1. 자아존중감 그림척도 75
부록2. 유아용 자아존중감 질문지 85
부록3. 유아용 자아존중감 검사도구 96
부록4. 친사회적 프로그램 계획안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