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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부모애착, 자기개념 및 불안과의 관계

(The)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Attachment to Parants, Self-Concept and Anxiety.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부모애착이 아동의 정서적 적응에 지표가 되는 불안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자기개념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아동기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애착의 중요성 및 긍정적인 자기개념의 중요성을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와 함께 부모애착과 자기개념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1. 아동의 부모 애착, 자기개념, 불안은 서로 상관이 있을 것이다. 가설2. 아동의 부모 애착, 자기 개념은 불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아동의 부모 애착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개념이 매개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아동불안검사를 위하여 개정판 아동발현불안척도(RCMAS) , 부모애착 척도 및 엄성호(2005)가 사용한 아동용 자기개념 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 18.0,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부모 애착, 자기 개념, 불안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애착은 불안과 부적인 상관이 있으며, 자기개념과는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개념은 불안과 부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 애착, 자기개념이 아동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부모 애착척도의 세 가지 하위요인들이 전반적인 불안을 예측하는데 유의미하였다. 특히, 부모애착의 하위요인 중 소외감이 가장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부모와의 관계에서 소외감이 낮을수록 전반적인 불안의 수준도 낮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자기개념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자기개념 척도의 4가지 하위요인들이 전반적인 불안을 예측하는데 유의미하였다. 이 중 학업적, 신체적 자기개념이 불안과 높은 부적상관을 나타내었으며, 신체적 자기개념이 가장 큰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부모애착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개념이 매개하는지를 살펴본 결과, 부모애착과 불안과의 관계에서 자기개념이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애착은 자기개념에 영향을 미치고 자기개념은 불안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애착이 불안정하면 자기개념이 부정적이고 이는 다시 불안이 높아지게 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불안한 아동의 경우 불안을 줄이기 위하여 부모와의 관계를 안정적으로 만들어 주고 자신에 대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학문적 개념을 긍정적으로 보완해주며 지지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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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가설 5
Ⅱ. 이론적 배경 6
1. 애착 6
2. 자기개념 10
3. 불안 15
4. 애착, 자기개념, 불안의 선행연구 고찰 18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측정도구 22
3. 분석방법 28
Ⅳ. 연구 결과 29
1. 아동의 부모 애착, 자기 개념, 불안의 상관관계 29
2. 아동의 부모 애착, 자기 개념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 31
3. 아동의 부모애착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개념이 매 개 효과 41
Ⅴ. 논의 45
1. 요약 및 결론 45
2. 논의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부록
1. 질문지 56
2, 부모애착척도 57
3. 자기개념 척도 60
4. 아동발현불안척도 (RCMAS)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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