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일차방정식의 활용 문장제 문제의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방법 연구

목차

목 차
I. 서 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9
4. 기대되는 효과 12
5.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언어능력과 수학문제 해결 14
2. 의미 15
3. 필요성과 해결 과정 16
4. 문장제 해결 행동 21
5. 문장제에서의 오류 연구 21
6. 일차방정식 단원의 교육과정 2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 설계/ 연구절차 28
3. 연구방법 및 도구 31
IV. 연구의 결과 41
1. 일차방정식의 활용 문장제 문제에 대한 중학교 교과서 분석 41
2. 사전 검사 문항에 대한 분석 44
3. 난이도 상향 (1차~3차) 문항에 대한 분석 47
4. 사후검사(최종검사지) 문항에 대한 분석 49
5. 사전/사후 검사 문항의 정답 비교 52
Ⅴ.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4

표 목차

<표Ⅰ-1> Mayer의 문장제 분류 11
<표Ⅱ-1> 문자와 식 영역의 교육과정 내용 체계 25
<표Ⅲ-1> 분석 대상 교과서 29
<표Ⅲ-2> 일차방정식 활용 단원 교과서 분석 30
<표Ⅳ-1> 농도 관련 문장제에 대한 유형 분석 42
<표Ⅳ-2> 농도 관련 문장제에 대한 유형 분석 42
<표Ⅳ-3> 수량 관련 문장제에 대한 분석 44
<표Ⅳ-4> 사전 검사 문항에 대한 분석 45
<표Ⅳ-5> 사전 검사 학생 답안지 예시 46
<표Ⅳ-6> 사후 검사(최종 검사지) 문항에 대한 분석 49
<표Ⅳ-7> 사후 검사 학생 답안지 예시 52
<표Ⅳ-8> 사전/사후 검사 문항의 정답 비교 53


그림 목차

<그림Ⅰ-1> 일차방정식 단원의 개통 2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