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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 디젤 엔진의 진단 방법론 개발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Diagnostic Method for an Emergency Diesel Engine

초록/요약

원전 비상 디젤 발전기(EDG)는 소외 전원 상실 사고 시 원자로를 안전하게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비상 전원을 공급해주는 중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기동 운전에 대비한 EDG 디젤 엔진의 신뢰성 확보는 원자력 발전소 안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원전 EDG 디젤 엔진에 대한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서도 EDG 디젤 엔진 진단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EDG 디젤 엔진 진단 연구는 선박용 디젤 엔진을 진단하기 위하여 개발된 진단 장비를 단순히 원전 EDG 디젤 엔진에 적용함으로써 운전 조건의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를 나타내었다. 한국수력원자력(주)의 협조를 받아 울진 원자력 발전소에 설치되어 있는 EDG 디젤 엔진을 대상으로 구성한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이용하여 압력, 가속도 등의 신호를 측정하였다. 취득한 데이터의 분석과 신호처리를 통하여 엔진의 성능과 상태를 파악하였다. EDG 디젤 엔진에서 기존에 발생했던 고장을 분석하여 EDG 디젤 엔진의 결함을 판별할 수 있는 진단 변수들을 선정하였고 각 변수들과 EDG 디젤 엔진에서 발생한 결함과의 상관관계를 정리하여 진단표를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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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디젤 엔진 이론
제 3 장 실험
3.1 데이터 수집용 시스템 구현
3.2 현장 실험
제 4장 신호 처리 및 데이터 분석
4.1 크랭크 각에 따른 실린더 압력 선도
4.2 실린더 체적에 따른 실린더 압력 선도
4.3 실린더 체적의 로그값에 따른 실린더 압력의 로그값
4.4 크랭크 각에 따른 실린더 압력의 변화율
제 5 장 진단 이론
5.1 고장 분석
5.2 진단 방법
제 6 장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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