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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관리자의 평생교육 코칭리더십과 조직구성원의 문제해결능력 및 대인관계능력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Managers' Life-Long Education Coaching Leadership and Its Member's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Ability

초록/요약

본 연구는 기업 관리자의 코칭리더십, 조직구성원의 문제해결능력, 조직구성원의 대인관계능력간의 이론적 관계에 기초한 구조모형의 타당성, 기업 관리자의 코칭리더십과 조직구성원의 문제해결능력이 조직구성원의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경로에 따른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 상장회사급의 다섯 개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사무/관리직 492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실증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편의표집방법으로 수집하였다. 그리고 자료분석과 설정한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성검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에는 SPSS 18.0 과 AMOS 7.0 통계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기업 관리자의 직무기반 코칭리더십과 관계기반 코칭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문제해결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관계기반 코칭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대인관계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직무기반 코칭리더십과 관계기반 코칭리더십은 문제해결능력을 매개로 대인관계능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구조모형은 타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기업 관리자의 코칭리더십과 조직구성원의 문제해결능력이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조직구성원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관리자의 직무기반 코칭리더십과 관계기반 코칭리더십 모두가 조직구성원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관계기반 코칭리더십이 직무기반 코칭리더십보다 문제해결능력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기업 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문제해결능력을 매개로 조직구성원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관계기반 코칭리더십이 대인관계능력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력보다 문제해결을 매개로한 간접적인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관리자가 발휘하는 코칭리더십이 기업조직에서 효과적인 인적자원개발의 기제가 될 수 있다는 근거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의의를 제시하면, 첫째, 본 연구는 성인교육의 촉진적 기제로 간주되고 있는 코칭리더십이 평생교육에서 지향하는 보편성을 기반으로 한 직무공통역량으로서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했다는 측면에서 평생교육학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국내 코칭리더십 연구에서 이러한 의미를 지닌 연구가 발견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는 점은 본 연구가 가지는 첫 번째 의의이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하여 관계기반 코칭리더십의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영향력은 직접적인 영향력보다 오히려 문제해결능력을 매개한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것이 새롭게 밝혀졌다.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관계기반 코칭리더십이 발휘하는 직접적인 영향력의 상대적인 우위성이 강조되고, 문제해결능력의 매개변인으로서의 영향력이 낮게 평가되는 상황에서 본 연구가 매개변인으로서의 문제해결능력이 가지는 중요성을 새로운 차원으로 밝힌 것은 본 연구가 제시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의의이다. 샛째, 본 연구는 현재 국내 기업의 직무현장에서 급격히 부각되고 있는 코칭리더십의 가치를 새로운 측면으로 조명하기 위해서 연구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학문적 입지가 취약한 코칭리더십의 이론화에 기여할 수 있고, 또한 코칭리더십을 적용하는 기업의 직무현장에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획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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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7
II. 이론적 배경 10
1. 코칭리더십 10
가. 코칭 10
나. 코칭리더십 29
2. 문제해결능력 44
가. 문제해결능력의 개념 46
나. 문제해결능력의 구성요소 51
3. 대인관계능력 58
가. 대인관계능력의 개념 59
나. 대인관계능력의 구성요소 63
4. 코칭,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간의 관계 70
가. 코칭과 문제해결능력 70
나. 코칭과 대인관계능력 73
다. 문제해결능력과 대인관계능력 75
Ⅲ. 연구방법 82
1. 연구대상 82
2. 조사 및 분석방법 83
가. 조사방법 83
나. 조사도구 84
다. 분석방법 87
3. 표본, 조사도구 및 상관 분석 88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88
나. 조사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92
다. 상관분석 100
4. 연구모형의 설정과 측정모형의 검증 103
가. 연구모형의 설정 103
나. 측정변인의 정의 106
다. 측정모형의 타당성 검증 107
Ⅳ. 결과분석 120
1. 코칭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인식 분석 120
가. 코칭리더십 120
나. 문제해결능력 122
다. 대인관계능력 124
2. 코칭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구조모형 타당성 분석 126
가. 제안모형의 제시 및 적합도 평가 127
나. 대안모형의 제시 및 적합도 평가 128
다. 모형 비교 및 최종모형 결정 130
라. 최종모형의 구조적 타당성 분석 132
3. 코칭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간 영향력 분석 133
가. 변인간의 영향력 추정 및 유의성 검정 133
나. 변인간의 인과효과 추정 135
Ⅴ. 논의 및 결론 138
1. 논의 138
2. 결론 154
참고문헌 161
Abstract 183
부록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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