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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발전기 효율 개선 및 충전제어가 실차에서 FTP-75 모드 연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lternator Efficiency Improvement and Charge Control on FTP-75 Mode Fuel Efficiency of Passenger Cars

초록/요약

각종 편의 장치 및 전자 제어 장치의 증가로 인해 차량의 전기에너지 사 용량 또한 증가하였다. 교류발전기의 효율 개선과 충전제어는 이러한 전기 에너지를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 효율 교류발전기 적용과 충전제어가 각각 FTP-75 모드 연비에 미치는 영향 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실차 실험과 교류발전기 단품 실험을 통해 필요 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MATLAB-Simulik에서 배터리 및 교류발전기 효율 에 관한 모델을 만들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14개 차량에 대해 고효율 교류발전기를 적용하였을 때 FTP-75 모드 중 효율은 기존 것과 대비해서 평균 23.8% 개선되었으며, 연비는 평균 1.04% 향상되었다. 차량마다 배터리 특성이 다르고 전기적 부하도 다르기 때문에 충전제어 의 효과는 한 대의 차량만 선정해서 살펴보았다. 교류발전기 충전제어에 의한 연비 개선율은 충전제어 로직에 따라 0.25% ~ 0.63 %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 차량에 고효율 교류발전기까지 적용하였을 때, 연비 개선율 은 충전제어 로직에 따라 1.26% ~ 1.53%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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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4
제 2 장 교류발전기 단품 실험 및 실차 실험 5
2.1 교류발전기 단품 실험 5
2.1.1 교류발전기의 특성 5
2.1.2 교류발전기 단품 실험 장치 및 방법 5
2.1.3 교류발전기 단품 실험 결과 9
2.2 실차 실험 14
2.2.1 실험 장치 및 방법 14
2.2.2 실차 실험 결과 16
제 3 장 시뮬레이션 18
3.1 에너지 흐름 18
3.2 교류발전기 효율 개선에 따른 연비효과 시뮬레이션 20
3.2.1 시뮬레이션 결과 21
3.3 충전제어 시뮬레이션 27
3.3.1 배터리 모델 27
3.3.2 충전제어 로직 31
3.3.3 시뮬레이션 결과 34
제 4 장 결론 36
제 5 장 참고 문헌 38
ABSTRACT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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