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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엔진 차량에서 무단변속기 장착에 따른 연비개선효과 분석

The Analysis of Fuel Economy Improvement Effect by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CVT)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승용차량에서 기존의 자동변속기를 대체하여 무단변속기를 장착하였을 경우 연비개선효과에 대하여 다루었다. 기어비가 결정되어있는 자동변속기와 달리 무단변속기는 연속적인 기어비 변화가 가능하다. 이는 이상적인 운전곡선 상에서 운전을 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연비와 동력성능 측면에서 유리하다. 하지만 이러한 무단변속기 역시 소모동력이 존재하며, 이 소모 동력을 실차에서 파악하는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차에서 무단변속기의 소모동력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토크텔레메트리 시스템을 이용하였다. 또한 실차 선행실험과 FTP-75 모드 주행 실험을 통하여 모델링에 필요한 각종 물리량과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AVL CRUISE를 이용하여 모델링을 구성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가솔린 승용차량에서 자동변속기를 대체하여 무단변속기를 장착한 경우 약 3.1에서 9.5%수준의 연비개선효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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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차량에서의 에너지 흐름도 모델링 3
제 3 장 실험 장치 및 방법 6
3.1 실험 장치 6
3.1.1 구동축 토크 캘리브레이션 정적실험장치 구성 6
3.1.2 모드주행실험을 위한 차량의 실험장치 구성 11
3.2 실험 방법 14
3.2.1 구동축 토크 캘리브레이션 정적실험 14
3.2.2 FTP-75 모드주행실험 14
제 4 장 실험 결과 16
4.1 구동축 토크 캘리브레이션 리그실험 16
4.2 FTP-75 모드주행실험 17
4.2.1 모드 주행 중 무단변속기의 소모동력 17
4.2.2 무단변속기의 풀리비 22
4.2.3 모드 주행 중 락업제어 23
제 5 장 시뮬레이션 27
5.1 무단변속기 차량 모델링 27
5.2 시뮬레이션 결과 29
5.2.1 시뮬레이션 검증 29
5.2.2 시뮬레이션을 통한 연비개선효과 확인 30
제 6 장 결론 37
제 7 장 참고 문헌 38
ABSTRACT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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