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륜구동 A/T차량의 구동축 강성 및 스로틀 제어가 발진가속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rive shaft Stiffness and Throttle control on Vehicle acceleration in a Rear wheel Drive A/T Vehicle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이종화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116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그림 차례
표 차례
줄 임 말
기호 설명
제 1 장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내용
1.3 차량에서의 에너지 흐름 및 출발 가속 관련 인자에
대한 수식 모델링
1.3.1 Engine Mode
1.3.2 Torque Converter Model
1.3.3 Transmission Model
1.3.4 Propeller shaft Model
1.3.5 Axle(Final Gear) Model
1.3.6 CV Joint(Drive Shaft) Model
1.3.7 Rear Wheel and Vehicle Body Model
제 2 장 차량 주행 시험
2.1 실험 장치 및 실험 방법
2.1.1 실험 장치
2.1.2 실험 방법
2.2 주행실험 결과 및 분석
2.3 구동축 강성 측정 실험
2.3.1 실험 장치 및 방법
2.3.2 구동축 강성 측정 결과
제 3 장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
3.1 파워트레인 모델
3.2 엔진 모델
3.3 토크컨버터 및 자동변속기 모델
3.4 구동축 모델
3.4.1 Propeller shaft 모델
3.4.2 Final Gear(Axle) 모델
3.4.3 Drive shaft(CV Joint) 모델
3.5 Rear Wheel and Vehicle Body 모델
제 4 장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4.1 시뮬레이션 모델 검증
4.2 구동축 강성에 따른 발진 가속 영향
4.3 스로틀 제어에 따른 발진 가속 영향
4.4 스로틀 제어 조건에서 구동축 강성 변화에 따른 발진
가속 분석
제 5 장 결론
제 6 장 참고 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