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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덴탈의 수학화 학습 이론과 중학교 함수영역 지도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Freudentahl의 수학화는 수학적 수단에 의해 현상을 조직하고 정리하는 활동이며 현상 가운데에서 그 정리수단인 본질을 찾아 현상에 질서를 부여하는 활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 이론에 기초하여 학생들이 현실세계의 변화관계를 설명하고 예측하는 과정에서 함수의 개념과 함수적 사고능력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교수 학습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Freudenthal의 수학화 이론을 고찰하고, 수학화 이론이 우리나라중학교 1학년 교과서 함수 영역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교육과정과 현행 교과서를 분석하였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함수 학습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고 교실 내에서의 학습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고 수학 학습의 실용성을 느낄수 있도록 하는데 최종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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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4
3. 연구의 제한점 4
4. 기대되는 효과 5
Ⅱ. 이론적 배경 6
1. Freudenthal의 수학화의 의미 6
2. 수학화 활동 경험의 중요성 7
3. 수학화 학습-지도 방법론 8
가. 안내된 재발명 방법 9
나. 역사-발생적 원리 10
다. 교수학적 현상학 11
라. 문맥수학 13
마. 국소적조직화 14
바. 학습 수준 이론 15
4. 수학화에 따른 함수 지도 방향 17
Ⅲ. 현행 교과서의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관점에 따른 함수영역 분석(중1 과정) 20
1. 함수영역 교육과정 분석 20
2. 함수영역 교과서 분석 23
가. 분석 대상 23
나. 중학교 1학년 과정 교과서 분석결과 24
다. 그 밖의 중1과정 교과서 분석 결과 37
3. <수학 익힘책> 분석 43
가. 수학 익힘책 43
나. 익힘책의 구성 및 활용 방안 44
Ⅳ.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이론에 의한 교육과정 개선과 지도방법 탐구 52
1. 함수 지도 문제점 및 개선 방안 52
가. 실생활 속에서 안내는 통한 재발명 52
나. 현실 문맥에 포함된 다양한 형태의 함수의 예 54
다. 비정형 문제를 포함한 학습활동 55
라. 점진적 수학화 원리에 따른 지도 57
2. 수학화 학습 이론에 따른 함수 지도 방법 탐구 및 제안 58 가. 함수 단원의 도입 58
나. 학습자가 교실 속에서 활동할 수 있는 탐구활동 61
다. 변수와 함수 정의하기 62
라. 정의에 따른 예제문제 풀기 65
Ⅴ. 결론 67
참고문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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