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교과 선호도, 수학학습양식 및 수학성취도의 상관관계

목차

목 차

논 문 요 약‧‧‧‧‧‧‧‧‧‧‧‧‧‧‧‧‧‧‧‧‧‧‧‧‧‧‧‧‧‧‧‧‧‧‧‧‧‧‧‧‧‧‧‧‧‧‧‧‧‧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8
5. 기대되는 효과‧‧‧‧‧‧‧‧‧‧‧‧‧‧‧‧‧‧‧‧‧‧‧‧‧‧‧‧‧‧‧‧‧‧‧‧‧‧‧‧‧‧‧‧‧‧
9
Ⅱ. 이론적 배경‧‧‧‧‧‧‧‧‧‧‧‧‧‧‧‧‧‧‧‧‧‧‧‧‧‧‧‧‧‧‧‧‧‧‧‧‧‧‧‧‧‧‧‧‧‧
10
1. 자기효능감‧‧‧‧‧‧‧‧‧‧‧‧‧‧‧‧‧‧‧‧‧‧‧‧‧‧‧‧‧‧‧‧‧‧‧‧‧‧‧‧‧‧‧‧‧‧‧‧‧
10
가. 자기효능감의 개념‧‧‧‧‧‧‧‧‧‧‧‧‧‧‧‧‧‧‧‧‧‧‧‧‧‧‧‧‧‧‧‧‧‧‧‧‧‧‧
10
나. 자기효능감의 근원‧‧‧‧‧‧‧‧‧‧‧‧‧‧‧‧‧‧‧‧‧‧‧‧‧‧‧‧‧‧‧‧‧‧‧‧‧‧‧
15
다. 수학적 자기효능감‧‧‧‧‧‧‧‧‧‧‧‧‧‧‧‧‧‧‧‧‧‧‧‧‧‧‧‧‧‧‧‧‧‧‧‧‧‧‧
19
2. 학습양식‧‧‧‧‧‧‧‧‧‧‧‧‧‧‧‧‧‧‧‧‧‧‧‧‧‧‧‧‧‧‧‧‧‧‧‧‧‧‧‧‧‧‧‧‧‧‧‧‧‧‧
22
가. 학습양식의 의미‧‧‧‧‧‧‧‧‧‧‧‧‧‧‧‧‧‧‧‧‧‧‧‧‧‧‧‧‧‧‧‧‧‧‧‧‧‧‧‧‧
22
나. 학습양식의 유형‧‧‧‧‧‧‧‧‧‧‧‧‧‧‧‧‧‧‧‧‧‧‧‧‧‧‧‧‧‧‧‧‧‧‧‧‧‧‧‧‧
24
Ⅲ. 연구 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검사 도구‧‧‧‧‧‧‧‧‧‧‧‧‧‧‧‧‧‧‧‧‧‧‧‧‧‧‧‧‧‧‧‧‧‧‧‧‧‧‧‧‧‧‧‧‧‧‧‧‧‧
29
가. 수학적 자기효능감 검사‧‧‧‧‧‧‧‧‧‧‧‧‧‧‧‧‧‧‧‧‧‧‧‧‧‧‧‧‧‧‧‧‧‧
29
나. 수학교과 선호도 검사‧‧‧‧‧‧‧‧‧‧‧‧‧‧‧‧‧‧‧‧‧‧‧‧‧‧‧‧‧‧‧‧‧‧‧‧
31
다. 수학학습양식 검사‧‧‧‧‧‧‧‧‧‧‧‧‧‧‧‧‧‧‧‧‧‧‧‧‧‧‧‧‧‧‧‧‧‧‧‧‧‧‧
32
라. 수학성취도 검사‧‧‧‧‧‧‧‧‧‧‧‧‧‧‧‧‧‧‧‧‧‧‧‧‧‧‧‧‧‧‧‧‧‧‧‧‧‧‧‧‧
33
3. 연구방법 및 절차‧‧‧‧‧‧‧‧‧‧‧‧‧‧‧‧‧‧‧‧‧‧‧‧‧‧‧‧‧‧‧‧‧‧‧‧‧‧‧‧‧‧‧
34
4. 자료 분석‧‧‧‧‧‧‧‧‧‧‧‧‧‧‧‧‧‧‧‧‧‧‧‧‧‧‧‧‧‧‧‧‧‧‧‧‧‧‧‧‧‧‧‧‧‧‧‧‧‧
34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5
1. 수학성취도 수준 집단별 검사 도구에 대한 추리 통계‧‧‧‧‧‧‧‧‧‧
35
가. 수학성취도 수준 집단 사이의 수학적 자기효능감 차이‧‧‧‧‧‧
35
나. 수학성취도 수준 집단 사이의 수학교과 선호도 차이‧‧‧‧‧‧‧‧
38
다. 수학성취도 수준 집단 사이의 수학학습양식 차이‧‧‧‧‧‧‧‧‧‧‧
43
라. 수학성취도 수준 집단 사이의 수학성취도 차이‧‧‧‧‧‧‧‧‧‧‧‧‧
48
2. 전체 집단의 상관관계 분석‧‧‧‧‧‧‧‧‧‧‧‧‧‧‧‧‧‧‧‧‧‧‧‧‧‧‧‧‧‧‧‧‧‧
54
가.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교과 선호도 사이의 상관관계‧‧‧‧‧
54
나.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학습양식 사이의 상관관계‧‧‧‧‧‧‧‧
55
다.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
57
라. 수학교과 선호도와 수학학습양식 사이의 상관관계‧‧‧‧‧‧‧‧‧‧
59
마. 수학교과 선호도와 수학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
61
바. 수학학습양식과 수학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
63
Ⅴ. 요약 및 결론‧‧‧‧‧‧‧‧‧‧‧‧‧‧‧‧‧‧‧‧‧‧‧‧‧‧‧‧‧‧‧‧‧‧‧‧‧‧‧‧‧‧‧‧‧
66
1. 요약‧‧‧‧‧‧‧‧‧‧‧‧‧‧‧‧‧‧‧‧‧‧‧‧‧‧‧‧‧‧‧‧‧‧‧‧‧‧‧‧‧‧‧‧‧‧‧‧‧‧‧‧‧‧‧
66
2. 결론‧‧‧‧‧‧‧‧‧‧‧‧‧‧‧‧‧‧‧‧‧‧‧‧‧‧‧‧‧‧‧‧‧‧‧‧‧‧‧‧‧‧‧‧‧‧‧‧‧‧‧‧‧‧‧
68














표 목 차

<표 Ⅲ-1> 수학적 자기효능감 검사의 구성요인과 신뢰도‧‧‧‧‧‧‧‧‧‧‧‧‧‧‧‧
30
<표 Ⅲ-2> 수학교과 선호도 검사의 구성요인과 신뢰도‧‧‧‧‧‧‧‧‧‧‧‧‧‧‧‧‧‧
31
<표 Ⅲ-3> 수학학습양식 검사의 구성요인과 신뢰도‧‧‧‧‧‧‧‧‧‧‧‧‧‧‧‧‧‧‧‧‧
32
<표 Ⅲ-4> 수학성취도 검사의 문항별 신뢰도‧‧‧‧‧‧‧‧‧‧‧‧‧‧‧‧‧‧‧‧‧‧‧‧‧‧
33
<표 Ⅲ-5> 수학성취도 점수별 집단‧‧‧‧‧‧‧‧‧‧‧‧‧‧‧‧‧‧‧‧‧‧‧‧‧‧‧‧‧‧‧‧‧‧
34
<표 Ⅳ-1> 집단별 수학적 자기효능감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35
<표 Ⅳ-2> 집단별 수학적 자기효능감 검사 일원변량분석‧‧‧‧‧‧‧‧‧‧‧‧‧‧‧‧
36
<표 Ⅳ-3> 수학적 자기효능감 사후 검증‧‧‧‧‧‧‧‧‧‧‧‧‧‧‧‧‧‧‧‧‧‧‧‧‧‧‧‧‧‧
36
<표 Ⅳ-4> 수학문제 자기효능감에서의 동일집단군‧‧‧‧‧‧‧‧‧‧‧‧‧‧‧‧‧‧‧‧‧‧
38
<표 Ⅳ-5> 수학 관련 과제 자기효능감에서의 동일집단군‧‧‧‧‧‧‧‧‧‧‧‧‧‧‧‧
38
<표 Ⅳ-6> 수학적 자기효능감에서의 동일집단군‧‧‧‧‧‧‧‧‧‧‧‧‧‧‧‧‧‧‧‧‧‧‧‧
38
<표 Ⅳ-7> 집단별 수학교과 선호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39
<표 Ⅳ-8> 집단별 수학교과 선호도 검사 일원변량분석‧‧‧‧‧‧‧‧‧‧‧‧‧‧‧‧‧‧
40
<표 Ⅳ-9> 수학교과 선호도 사후 검증‧‧‧‧‧‧‧‧‧‧‧‧‧‧‧‧‧‧‧‧‧‧‧‧‧‧‧‧‧‧‧‧
40
<표 Ⅳ-10> 태도적 선호도에서의 동일집단군‧‧‧‧‧‧‧‧‧‧‧‧‧‧‧‧‧‧‧‧‧‧‧‧‧‧
42
<표 Ⅳ-11> 심미적 선호도에서의 동일집단군‧‧‧‧‧‧‧‧‧‧‧‧‧‧‧‧‧‧‧‧‧‧‧‧‧‧
42
<표 Ⅳ-12> 사회적 선호도에서의 동일집단군‧‧‧‧‧‧‧‧‧‧‧‧‧‧‧‧‧‧‧‧‧‧‧‧‧‧
42
<표 Ⅳ-13> 수학교과 선호도에서의 동일집단군‧‧‧‧‧‧‧‧‧‧‧‧‧‧‧‧‧‧‧‧‧‧‧‧
42
<표 Ⅳ-14> 집단별 수학학습양식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Ⅳ-15> 집단별 수학학습양식 검사 일원변량분석‧‧‧‧‧‧‧‧‧‧‧‧‧‧‧‧‧‧‧‧
44
<표 Ⅳ-16> 수학학습양식 사후 검증‧‧‧‧‧‧‧‧‧‧‧‧‧‧‧‧‧‧‧‧‧‧‧‧‧‧‧‧‧‧‧‧‧‧
45
<표 Ⅳ-17> 독립형에서의 동일집단군‧‧‧‧‧‧‧‧‧‧‧‧‧‧‧‧‧‧‧‧‧‧‧‧‧‧‧‧‧‧‧‧‧
47
<표 Ⅳ-18> 의존형에서의 동일집단군‧‧‧‧‧‧‧‧‧‧‧‧‧‧‧‧‧‧‧‧‧‧‧‧‧‧‧‧‧‧‧‧‧
47
<표 Ⅳ-19> 협동형에서의 동일집단군‧‧‧‧‧‧‧‧‧‧‧‧‧‧‧‧‧‧‧‧‧‧‧‧‧‧‧‧‧‧‧‧‧
47
<표 Ⅳ-20> 경쟁형에서의 동일집단군‧‧‧‧‧‧‧‧‧‧‧‧‧‧‧‧‧‧‧‧‧‧‧‧‧‧‧‧‧‧‧‧‧
47
<표 Ⅳ-21> 참여형에서의 동일집단군‧‧‧‧‧‧‧‧‧‧‧‧‧‧‧‧‧‧‧‧‧‧‧‧‧‧‧‧‧‧‧‧‧
48
<표 Ⅳ-22> 회피형에서의 동일집단군‧‧‧‧‧‧‧‧‧‧‧‧‧‧‧‧‧‧‧‧‧‧‧‧‧‧‧‧‧‧‧‧‧
48
<표 Ⅳ-23> 수학학습양식에서의 동일집단군‧‧‧‧‧‧‧‧‧‧‧‧‧‧‧‧‧‧‧‧‧‧‧‧‧‧‧
48
<표 Ⅳ-24> 집단별 수학성취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Ⅳ-25> 집단별 수학성취도 검사 일원변량분석‧‧‧‧‧‧‧‧‧‧‧‧‧‧‧‧‧‧‧‧‧‧
50
<표 Ⅳ-26> 수학성취도 사후 검증‧‧‧‧‧‧‧‧‧‧‧‧‧‧‧‧‧‧‧‧‧‧‧‧‧‧‧‧‧‧‧‧‧‧‧
50
<표 Ⅳ-27> 유리수에서의 동일집단군‧‧‧‧‧‧‧‧‧‧‧‧‧‧‧‧‧‧‧‧‧‧‧‧‧‧‧‧‧‧‧‧‧
52
<표 Ⅳ-28> 근삿값에서의 동일집단군‧‧‧‧‧‧‧‧‧‧‧‧‧‧‧‧‧‧‧‧‧‧‧‧‧‧‧‧‧‧‧‧‧
52
<표 Ⅳ-29> 식의 계산에서의 동일집단군‧‧‧‧‧‧‧‧‧‧‧‧‧‧‧‧‧‧‧‧‧‧‧‧‧‧‧‧‧‧
52
<표 Ⅳ-30> 방정식에서의 동일집단군‧‧‧‧‧‧‧‧‧‧‧‧‧‧‧‧‧‧‧‧‧‧‧‧‧‧‧‧‧‧‧‧‧
52
<표 Ⅳ-31> 지식에서의 동일집단군‧‧‧‧‧‧‧‧‧‧‧‧‧‧‧‧‧‧‧‧‧‧‧‧‧‧‧‧‧‧‧‧‧‧
53
<표 Ⅳ-32> 이해에서의 동일집단군‧‧‧‧‧‧‧‧‧‧‧‧‧‧‧‧‧‧‧‧‧‧‧‧‧‧‧‧‧‧‧‧‧‧
53
<표 Ⅳ-33> 적용에서의 동일집단군‧‧‧‧‧‧‧‧‧‧‧‧‧‧‧‧‧‧‧‧‧‧‧‧‧‧‧‧‧‧‧‧‧‧
53
<표 Ⅳ-34> 수학 성취도에서의 동일집단군‧‧‧‧‧‧‧‧‧‧‧‧‧‧‧‧‧‧‧‧‧‧‧‧‧‧‧‧
53
<표 Ⅳ-35>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교과 선호도 사이의 상관관계‧‧‧‧‧‧‧
54
<표 Ⅳ-36>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학습양식 사이의 상관관계‧‧‧‧‧‧
56
<표 Ⅳ-37>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
57
<표 Ⅳ-38> 수학교과 선호도와 수학학습양식 사이의 상관관계‧‧‧‧‧‧‧‧
59
<표 Ⅳ-39> 수학교과 선호도와 수학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
61
<표 Ⅳ-40> 수학학습양식과 수학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
63



그 림 목 차

[그림 Ⅱ-1] 자기효능기대와 결과기대간의 조건적 관계‧‧‧‧‧‧‧‧‧‧‧‧‧‧‧‧‧‧‧
11
[그림 Ⅱ-2] 자기효능감과 결과 기대의 상호작용‧‧‧‧‧‧‧‧‧‧‧‧‧‧‧‧‧‧‧‧‧‧‧‧
1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