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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단위학교 교육행정 및 기능직 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최근 공공조직의 구성원들은 조직 빛 인사 개혁을 비롯한 혁신적인 업무방식의 추진 등파 같은 급격한 변화의 적응에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다. 특히 지방교육행정은 국가 기관 중 교육 분야를 다루고 있어 가장 공공성을 많이 띄고 있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그 조직 및 운영 면에서 기업경영과 같은 능률성과 효율성을 요구받고 있다. 또한 산업화시대를 거쳐 정보화시대에 들어서면 부터 정정 교육도 유치원에서 대학교까지 전문기관에서 대규모 집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면서학교에서 제공되는 교육서비스의 양도 늘어가고 있다 학생급식에서부터 각종교수 학습을 위한 교육환경 제공, 학습도구 제공, 방과 후에 펼쳐지는 특기적성교육, 각종 현장제험학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행정 및 기능직들의 수요도 늘어가고 있지만 더불어 업무량도 매우 많이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더군다나 다양한 교육서비스에 대응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갈등 상황이 발생한다 그 갈등 대상이 학생, 교사일 수도 았으며, 또한 학부모일 수도있고, 또 행정조직내의 상위 직급자냐 하위직급자일 수도 있다 이런 복잡한 갈등 환경에 처한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은 직무스트레스를 어떨 때 느끼며,그에따른 직무만족도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효율적인 교수 학습지원을 위하여 업무환경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교육청 산하 가장 규모가 큰 수원교육청 151 개 초 · 중 ·고등학교에서 교육행정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629 명을 모집단으로 하여 행정직 5~9급, 사무직, 방호직, 조무직, 기타작 중 총396명을 표본으로 201 명(회수율51%)으로부터 획득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가장 많이 알려진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인 NIOSH 설문지 모형 중 필요부분을 발춰1 하여 구성하였고,교육훈련에 대한 설문문항은 기존 논문 자료 중 발춰1 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내용 구성은 개별적 특성파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직무요구, 직무자율성, 관계갈등, 조직제겨1, 보상부적절, 직장문화 6개)및 교육훈련을 직무만족파 관련한 4가지 하위요인(현재 직업선택의사, 조건 없는 직업선택의사, 직업선택 권유의사,직무만족도)중 직업선택 및 추천의사 3문항을 제외한 각 문항마다 4단계의Likert 척도(1=“많이 있음"~4= “전혀 없음")로 구성하여 각각의 문항에서 제시하는 행통을 응답하도록 설정하였다. 연구결과에 대해 살펴보면 남성보다 여성이 직무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경력이 낮을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더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낮을수록,경력이 낮을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받는 정도가 커서 직무만족도도 낮게 나왔다 이는 단위학교에서 요구되는 직무요구나 직무자율성이 직급에 따라 결정되어 지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일반적인 직업군을 대상으로 한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들을 보면 학력이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낮은 결과를 보이는데 지방공무원의 임용시 와 재직시 학력이 날로 높아지는 현 상황을 비교하여 보았을 때,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 지는 못했으나, 고학력일수록 만족도가 낮게 나오는 경향을 띄었다 분석 결파는 보상부적절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왔고, 교육훈련,관계갈등=직속상관, 직무요구, 조직체계, 직무자율성, 직장문화 순으로 직무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왔으나 직무요구, 보상부적절이 직무만족에 통겨1 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따라서 단위학교 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 향상을 위해서는 직무요구나 보상부적절에 대한 직무스트레스 감소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상으로 단위학교 소속 지방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변인파 직무만족도에대해 분석하였는데, 전반적인 직무스트레스 정도는 높으나 인구통계학적 변인 에서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뚜렷이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개인 특성화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대책이 마련되어야겠다 두 번째로 직무스트레스 변인 중 직무요구에 대한 직무만족도가 부(-)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업무에 대한 정확한 요구와 양의 조절이 여러 직급 및 직렬 간에 수사로 이루어칠 수 있는 내부시스템을 정착시켜야 한다 그리고 또한 보상부적절에 대한 직무만족도도 부(-)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그 직급에 대한 적정한 업무량 부가와 함께 정확한 업무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측정 제도가 마련되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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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1. 직무스트레스 5
2. 직무만족도 13
3. 단위학교에서의 지방공무원 정의 및 조직 환경 17
4. 선행연구 23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8
2. 설문지 구성 3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단위학교 지방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 35
2. 단위학교 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도 44
3.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51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54
2.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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