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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이 영어 듣기능력 및 듣기전략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최근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영어 학습전략 사용실태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연구는 꾸준히 있어 왔다. 그러나 듣기전략 중심의 영어 교수․학습방법 모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듣기평가 능력 및 듣기전략에 대한 전문적인 탐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이 영어 듣기능력 및 듣기전략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이 영어 듣기능력에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고 듣기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화성시 소재의 J초등학교 5학년 두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이 영어 듣기능력 향상에 효과적인지를 탐구한다. 둘째,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이 듣기전략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한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제에 따른 가설을 설정하고 듣기의 정의 및 듣기과정 모형, 그리고 학습전략의 개념 및 유형과 더불어 듣기책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배경을 탐구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듣기전략 조사 설문지와 PELT주니어 2급 듣기평가를 활용하였으며 분석은 SPSS WIN(1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결과를 비교하였다. 5학년 영어교과의 진도표에 맞추어 4, 5, 6단원을 선택하여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 모형에 따라 실험반 수업을 운영하였다. 이때 4차시로 구성된 각 단원의 1/4차시와 2/4차시에만 처치 수업을 실시하여 6주에 걸쳐 총 6차시의 실험을 적용하였다. 실험반의 듣기전략 지도모형은 Oxford(1990)가 제시한 전략훈련 모형(Strategy Training Model)을 근거로 하여 Chamot과 O'Malley(1989)의 CALLA(Cognitive Academic Language Learning Approach)를 통합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수업모형을 연구자가 직접 개발하여 도출한 방법에 따랐다. 위에서 제시한 연구 과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전․사후 듣기평가 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비교반은 사전점수와 사후점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으나(p=.514) 실험반의 경우 두 점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p=.012). 따라서 일반적인 듣기지도 수업모형을 적용한 비교집단과는 다르게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에 의한 처치수업을 받은 실험반의 듣기평가 점수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즉, 듣기전략의 지도가 학생들의 듣기능력 향상에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판단할 수 있다. 사전․사후 듣기전략 조사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비교반의 경우 사전․사후 듣기전략 사용의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인지전략, 초인지 전략, 정의적 전략, 상향식 정보처리, 그리고 하향식 정보처리 범주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5개의 모든 범주에서도 역시 사전․사후 전략 사용의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그러나 실험반의 경우에는 사전․사후 듣기전략 사용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p=.000). 또한 범주별로 다시 대응표본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인지전략, 초인지 전략, 정의적 전략, 하향식 정보처리 부문에서 사전․사후 듣기전략 사용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p=.000). 그러나 상향식 정보처리의 유의확률은 .052로 확인 되었는데 이러한 차이는 95% 신뢰수준에 근접하는 수치이기 때문에 유의미한 결과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며 완전히 실패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해석할 수 있다. 위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본 연구에서 실시한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이 인지전략, 초인지 전략, 정의적 전략, 상향식 정보처리, 그리고 하향식 정보처리의 듣기전략 향상에 상당히 효과적이었음을 증명한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비교반과 실험반의 사후 듣기전략 조사 결과를 독립표본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실험처치후 두 집단의 듣기전략 사용면에서의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p=.000). 또한 범주별로 두 집단의 듣기전략 사용빈도를 독립표본 t검증으로 유의확률을 분석한 결과 인지전략은 .001, 초인지 전략은 .003, 정의적 전략은 .000, 상향식 정보처리는 .032, 그리고 하향식 정보처리는 .000으로 모든 범주에서 통계적으로 상당히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듣기전략 중심의 실험 처치 수업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듣기전략 사용 빈도가 의미있게 증가하였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연구자가 제시한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 모형의 실험처치 과정에 대한 효과성을 논할 수 있다. 즉, 연구자의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이 영어 듣기능력 및 듣기전략 향상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n음을 입증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본 연구에서 사용한 듣기전략 지도모형이 듣기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듣기전략 사용의 빈도를 크게 증가시켰기 때문이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영어 학습에서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은 학교현장에서 상당히 효율적인 듣기 학습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007년 영어과 개정교육과정에 의하면 ‘초등학교 학생은 쉽게 배우지만 기억이 오래가지 못하고 집중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교수․학습에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체계적이고 적절한 학습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인데 본 연구의 관점에서 본다면 학습전략의 지도를 암시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초등교육 현장에서 영어교육을 맡고 있는 교사라면 학습전략의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적용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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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 목차 = ⅳ
그림 목차 = ⅵ
국문 초록 = ⅶ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 4
3. 용어의 정의 = 5
4.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7
1. 듣기 = 7
가. 듣기의 정의 = 7
나. 듣기 영역의 중요성 = 9
다. 듣기 이해 과정 = 10
2. 학습 전략 = 15
가. 학습전략의 정의 및 특징 = 15
나. 학습전략의 유형 분류 = 18
다. 학습전략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 21
3. 선행연구 고찰 = 28

Ⅲ. 연구 방법 = 30
1. 연구 대상 = 30
2. 연구기간 및 절차 = 34
3. 연구도구 및 분석방법 = 35
가. 실험처치 설계 = 35
나. 듣기능력 평가지 = 38
다. 듣기전략 조사 설문지 = 40
라. 듣기지도 수업모형 = 44
마. 분석 방법 = 55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56
1. 듣기 능력 = 56
2. 듣기 전략 = 61
3. 범주별 듣기 전략 = 65

Ⅴ. 결론 및 제언 = 72
1. 결론 = 72
2. 제언 = 75

참고문헌 = 77
부록 = 83
1. 영어 듣기전략 조사 설문지 = 84
2. 실험반의 교수․학습과정안 예시 = 87
3. 비교반의 교수․학습과정안 예시= 91
4. 듣기평가 문항 예시(제91회 PELT Jr. 2급 12개 문항)=93
5. 듣기평가 듣기 대본(제91회 PELT Jr. 2급 12개 문항)= 97

표 목 차
표 1. 학습전략의 특징 = 16
표 2. 학습전략의 유형 분류 = 19
표 3. 전략훈련의 세 가지 유형 = 22
표 4. 8단계 전략훈련 = 24
표 5. 연구 대상 = 30
표 6. 사전 듣기평가 결과 = 31
표 7. 사전 듣기평가에 따른 독립표본 t검증 = 31
표 8. 사전 듣기전략 설문조사 결과 = 32
표 9. 사전 듣기전략 설문조사에 따른 독립표본 t검증 = 32
표 10. 사전 듣기전략 설문조사에 따른 범주별 독립표본 t검증=33
표 11. 단원별 실험처치 일정표 = 36
표 12. 단원의 차시별 지도계획 = 37
표 13. 듣기전략 연구목록 = 40
표 14. 듣기전략 설문지의 전략별 문항분류 = 43
표 15. 듣기전략 설문지 신뢰도분석 결과 = 43
표 16.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과정 = 48
표 17.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과정의 특징적 요소 = 49
표 18. 긍정적인 말하기 전략의 예 = 50
표 19. 긍정적인 말하기 전략 문구 = 50
표 20. 오늘의 듣기전략 코너 지도목록 = 52
표 21. 듣기 점수 기록표 = 53
표 22. 자기 평가지 = 54
표 23. 일반적인 듣기지도 교수․학습방법 = 55
표 24. 비교반의 사전․사후 듣기평가 평균비교 = 56
표 25. 실험반의 사전․사후 듣기평가 평균비교 = 57
표 26. 실험반의 사전․사후 듣기평가 대응표본 t검증 = 57
표 27. 사후 듣기평가 결과 = 59
표 28.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전․사후 듣기전략 평균비교 = 61
표 29. 실험반의 사전․사후 듣기전략 대응표본 t검증 = 62
표 30. 사후 듣기전략 설문조사에 따른 독립표본 t검증 = 63
표 31. 비교반의 사전․사후 듣기전략 범주별 평균비교 = 65
표 32. 비교반의 사전․사후 듣기전략 범주별 대응표본 t검증
= 66
표 33. 실험반의 사전․사후 듣기전략 범주별 평균비교 = 67
표 34. 실험반의 사전․사후 듣기전략 범주별 대응표본 t검증
=68
표 35. 사후 듣기전략 설문조사 범주별 평균비교 = 69
표 36. 사후 듣기전략 설문조사에 따른 독립표본 t검증 = 70

그 림 목 차
그림 1. 학습전략의 상호관계 = 20
그림 2. Chamot와 O'Malley(1989)의 CALLA = 26
그림 3. 사전사후평가 실험설계 = 35
그림 4. 1차 사전평가(3급) 빈도분석결과 = 38
그림 5. 2차 사전평가(2급) 빈도분석결과 = 39
그림 6. 듣기전략 중심의 교수․학습방법 모형 = 46
그림 7. 비교반과 실험반의 사전․사후 듣기평가 평균비교 = 58
그림 8. 비교반과 실험반의 사전․사후 듣기전략 평균비교 =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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