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음수 지도를 위한 중학교 수학교과서 비교·분석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66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음수의 이론적 배경 ․․․․․․․․․․․․․․․․․․․․․․․ 3
1. 음수의 역사 ․․․․․․․․․․․․․․․․․․․․․․․․․․․․․․ 3
Ⅲ. 음수의 지도 모델 ․․․․․․․․․․․․․․․․․․․․․․․․5
1. 직관적 지도 ․․․․․․․․․․․․․․․․․․․․․․․․․․․․․․ 5
가. 수직선 모델 ․․․․․․․․․․․․․․․․․․․․․․․․․․․․․5
나. 셈 돌 모델 ․․․․․․․․․․․․․․․․․․․․․․․․․․․․10
다. 우체부 모델 ․․․․․․․․․․․․․․․․․․․․․․․․․․․․12
2. 형식적 지도 ․․․․․․․․․․․․․․․․․․․․․․․․․․․․․․14
가. 귀납적 외삽법 ․․․․․․․․․․․․․․․․․․․․․․․․․․․14
나. 형식불역의 원리 ․․․․․․․․․․․․․․․․․․․․․․․․․․16
3. 음수의 지도 모델들의 장․단점 비교 ․․․․․․․․․․․․․․․․․18
Ⅳ. 교과서 별 음수 도입과 지도에 대한 비교․분석 ․․․․․․21
1. 교과서 별 음수 도입에 대한 분석 ․․․․․․․․․․․․․․․․․․․21
2. 교과서 별 음수의 사칙연산에 대한 지도 방법 분석 ․․․․․․․․33
3. 교과서 별 비교 ․․․․․․․․․․․․․․․․․․․․․․․․․․․․49
가. 음수 도입에 대한 비교․․․․․․․․․․․․․․․․․․․․․․․․49
나. 음수의 사칙연산에 대한 지도 모델 비교․․․․․․․․․․․․․․․50
(1) 음수의 덧셈에 대한 지도 모델 비교 ․․․․․․․․․․․․․․․․50
(2) 음수의 뺄셈에 대한 지도 모델 비교 ․․․․․․․․․․․․․․․․51
(3) 음수의 곱셈에 대한 지도 모델 비교 ․․․․․․․․․․․․․․․․52
(4) 음수의 나눗셈에 대한 지도 모델 비교 ․․․․․․․․․․․․․․․53
Ⅴ. 효과적인 음수 지도를 위한 방안 ․․․․․․․․․․․․․․․55
Ⅵ. 결론․․․․․․․․․․․․․․․․․․․․․․․․․․․․․․․․․․58
참고문헌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