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동화를 활용한 문해활동이 유아의 문식성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이 유아의 문식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며, 이를 통하여 유아의 문식성 발달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이 유아의 문식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이 유아의 단어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이 발생적 읽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쓰기변화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B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4세 유아 34명이다. 한 학급의 유아 17명은 실험집단이고, 다른 학급의 유아 17명은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두 학급 유아의 기초적인 배경 변인은 유사하였다. 연구 도구는 읽기 발달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어 읽기 검사 도구, 발생적 읽기 발달 단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단어 읽기 검사도구는 McCormicks & Mason(1985)의 단어인식 검사에 기초하여 유향선(1996)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의 단어 내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발생적 읽기 발달 단계 검사는 Sulzby(1985)의 읽기 발달 단계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유아의 쓰기 변화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쓰기 활동 경험을 통해서 수집한 자료에 대한 사례분석이 이루어졌다.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을 실시하면서 수집한 활동 결과물과 일상생활에서의 쓰기에 대한 관찰내용 전사본을 날짜 순서별로 묶어 여러 번 읽어보면서 쓰기와 관련된 내용의 요소들이 나타날 때마다 메모를 해 놓으면서 분류 하였다. 공통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상호작용이나 관찰내용을 사례별로 분류 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절차는 예비검사와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자료수집, 자료분석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처치는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동화를 활용한 문해활동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해당동화를 귀가 전 교사가 읽어주는 활동을 하였다. 자료 처리는 연구문제에 따라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사전-사후 차이 점수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읽기 발달 향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5). 유아들은 단어 읽기(p< .05 ), 발생적 읽기 발달 단계(p< .001 ) 를 나누어 분석한 결과도 모두 증진 시켰다. 둘째,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쓰기 변화 양상에 변화를 보였다. 쓰기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쓰기를 의사소통의 매개로 사용하고, 공유하는 등의 변화 양상을 보였다.

more

목차

목 차
논문요약.........................................................................................................ⅰ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문제.................................................................................................................5
3. 용어의 정의.............................................................................................................6

Ⅱ. 이론적 배경 ..............................................................................................................8
1. 동화의 교육적 가치...............................................................................................8
2. 유아의 문식성.......................................................................................................13
3. 동화를 활용한 유아의 문해 활동....................................................................15

Ⅲ. 연구방법..................................................................................................................21
1. 연구 대상...............................................................................................................21
2. 연구 도구...............................................................................................................21
3. 연구 절차...............................................................................................................25
1) 예비검사.............................................................................................................25
2) 사전검사 ...........................................................................................................26
3) 실험처치............................................................................................................27
4) 사후검사............................................................................................................36
5) 자료수집............................................................................................................36

4. 자료 분석...............................................................................................................37

Ⅳ. 연구결과 및 해석.................................................................................................39
1.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이 유아의 단어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39
2.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이 발생적 읽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42
3.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쓰기변화 양상.....45

Ⅴ. 논의 및 결론..........................................................................................................59
1. 논의 및 결론 ......................................................................................................59
2. 제언.........................................................................................................................61
3. 연구의 제한점......................................................................................................62

참고문헌...............................................................................................................................63부 록...............................................................................................................................65


표 목 차

<표 Ⅲ-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 연령별 분포....................................................21
<표 Ⅲ-2> 단어 읽기 검사.............................................................................................22
<표 Ⅲ-3> 발생적 읽기 발달단계 검사......................................................................24
<표 Ⅲ-4> 선정된 동화 목록........................................................................................29
<표 Ⅲ-5> 실험집단의「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을 활용한 연관활동 내용..30
<표 Ⅲ-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하루일과............................................................33
<표 Ⅲ-7> 동화 '이름 보따리'를 활용한 대집단 활동 진행의 예......................34

<표 Ⅳ-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단어 읽기 사전 검사 결과 비교.................39
<표 Ⅳ-2> 단어 읽기 검사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사전․사후검사의 차이검증.........................................................................................................40
<표 Ⅳ-3> 발생적 읽기 발달 단계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검사 결과 비교.......................................................................................................42
<표 Ⅳ-4> 발생적 읽기 발달단계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검증...........................................................................................43



그 림 목 차

<그림 Ⅳ-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사전·사후 단어 읽기 점수 증가 비교...41
<그림 Ⅳ-2> 실험집단 비교집단 간 사후 단어 읽기 점수 비교.......................41
<그림 Ⅳ-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사전·사후 발생적 읽기 발달 단계 점수 증가비교.....................................................................................................44
<그림 Ⅳ-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발생적 읽기 발달 단계 사후점수 비교...44
<그림 Ⅳ-3> 유아들의 단어쓰기의 차이의 예................................................47
<그림 Ⅳ-4> 색종이에 쓰기 사례...................................................................49
<그림 Ⅳ-5> 유아들의 쓰기 의욕 증가의 사례...............................................51
<그림 Ⅳ-6> 유아들의 쓰기 공유하기 사례.............................................................55
<그림 Ⅳ-7> '빌린 책 제목 써보기' 활동의 예......................................................56
<그림 Ⅳ-8> 실험 초․중․후기 이름글자 쓰기 변화양상...................................5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