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에어컨 압축기의 소요동력에 관한 실험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Power Consumption of Vehicle Air Conditioning Compressors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박영무교수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23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차
그림차례 ……………………………………………………………ⅳ
사진차례 ……………………………………………………………ⅵ
표차례 ………………………………………………………………ⅶ
기호설명 ……………………………………………………………ⅸ
1. 서론 ………………………………………………………………1
1.1 연구배경…………………………………………………………1
1.1.1 지구온난화 현상 ………………………………………………1
1.1.2 지구온난화에 대한 향후 전망 ………………………………1
1.2 연구동향 …………………………………………………………4
1.2.1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현황 …………………………………4
1.2.2 자동차 연비 규제 동향 ………………………………………5
1.3 연구목적 …………………………………………………………6
1.3.1 에어컨 작동시의 연비 저하 분석 ……………………………6
1.3.2 에어컨 각 구성 부품별 연비 영향도 분석 …………………7
2. 에어컨 압축기 분석 ………………………………………………9
2.1 자동차 에어컨 압축기 종류 및 특성 비교 ……………………9
2.2 연구 대상 압축기 비교 ………………………………………13
2.2.1 압축기 사양 …………………………………………………13
2.2.2 압축기 제원 …………………………………………………14
2.2.3 압축기 구조 및 원리 ………………………………………15
3. 에어컨압축기 구조별 소요동력 특성에 대한 실험적 분석 …19
3.1 실험장치 ………………………………………………………19
3.2 실험방법 ………………………………………………………24
3.2.1 압축기 소요동력 측정방법 …………………………………24
3.2.2 각국 연비측정모드 비교 ……………………………………29
3.3 실험결과 ………………………………………………………31
3.3.1 고부하(M1) 압축기 작동조건 및 평가 결과 ………………31
3.3.2 고부하(M1) 조건 냉방능력 및 소요동력 비교 ……………34
3.3.3 고부하(M1) 조건 증발기 출구온도(Te) 비교 ……………36
3.3.4 저부하(M2) 조건 압축기 제어방식 비교 …………………37
3.3.5 저부하(M2) 조건 냉방능력 및 소요동력 비교 ……………39
3.3.6 저부하(M2) 조건 증발기 출구온도(Te) 비교 ……………40
3.3.7 DV16E(클러치레스) 고,저부하 Off 소요동력 비교 ………42
3.3.8 압축기 종류별 고부하(M1), 저부하(M2) 조건 소요동력 비교 ……………43
3.3.9 부하 조건별 성능 요약 ……………………………………47
3.3.10 저부하조건 소요동력비교 …………………………………48
3.3.11 주행 소요동력 계산 ………………………………………50
4. 결론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