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교생들이 선호하는 영어교과 수업유형과 교사ㆍ학생들의 견해를 통한 영어교과 수업진단

목차

고교생들이 선호하는 영어교과 수업유형과 교사·학생들의 견해를 통한 영어교과 수업진단

2009년 07월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임 정 애



차 례


표 차례 ....................................................................... ⅳ
그림 차례 .................................................................... ⅴ


Ⅰ. 서론 ........................................................................ 1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1. 2. 연구문제 ................................................................ 2
1. 3. 연구의 가설 ............................................................ 3
1. 4.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 5

2. 1. 학습동기와 학업성취 ................................................ 5
2. 2. Keller(1979)의 동기이론 : ARCS 이론 ......................... 6
2.2.1. ARCS 이론의 정의 및 특성 ................................... 6
2.2.2. ARCS 이론의 요소 .............................................. 6
2. 3. 언어학습과 학습자의 태도 및 흥미에 관한 선행연구....... 7
2.3.1. 태도(attitude) ..................................................... 8
2.3.2. 흥미(interest) .................................................... 9
2. 4. 영어교과 수업의 세 가지 유형 .................................. 10


Ⅲ. 연구방법 ................................................................ 12

3. 1. 연구대상 .............................................................. 12
3. 2. 연구도구 .............................................................. 12
3.2.1. 학생설문 .......................................................... 13
3.2.2. 교사설문 .......................................................... 13
3.2.3. 관찰지 ............................................................. 14


Ⅳ. 결과 및 논의 ........................................................... 15

4. 1. 설문 결과 ............................................................. 15
4. 2. 선호하는 수업유형별 성적분포 양상 .......................... 17
4.2.1. 영어교과서 수업 ................................................ 17
4.2.2. 내국인 교사 영어회화 수업 .................................. 19
4.2.3. 원어민 교사 영어말하기 수업 ............................... 21
4. 3. 통계분석 : ANOVA ................................................. 23
4.3.1. 전체 평균 ......................................................... 23
4.3.2. 사후검증 .......................................................... 26
4. 4.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주관적 견해 .................. 28
4.4.1. 영어교과서 수업 ................................................ 28
4.4.1.1. 장점 .......................................................... 28
4.4.1.2. 단점 .......................................................... 29
4.4.1.3. 바라는 점 ................................................... 30
4.4.1.4. 참관수업일지 .............................................. 31
4.4.2. 내국인 교사 영어회화 수업 .................................. 31
4.4.2.1. 장점 .......................................................... 31
4.4.2.2. 단점 .......................................................... 32
4.4.2.3. 바라는 점 ................................................... 32
4.4.2.4. 참관수업일지 .............................................. 33
4.4.3. 원어민 교사 영어말하기 수업 ............................... 34
4.4.3.1. 장점 .......................................................... 34
4.4.3.2. 단점 .......................................................... 34
4.4.3.3. 바라는 점 ................................................... 35
4.4.3.4. 참관수업일지 .............................................. 36


Ⅴ. 결론 및 제언 ........................................................... 37
5. 1. 요약 및 종합논의 ................................................... 37
5.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 37


참고문헌 ..................................................................... 39
<부록 1> 학생설문지 ..................................................... 41
<부록 2> 교사설문지 ..................................................... 43
<부록 3>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주관적 견해 ............ 46








표 차 례

[표 Ⅳ-1]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유형과 관심 학습유형 ...... 15

[표 Ⅳ-2] 영어교과서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업유형별 성
적분포 ........................................................................ 17

[표 Ⅳ-3] 내국인 교사 영어회화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업
유형별 성적분포 ........................................................... 19

[표 Ⅳ-4] 원어민 교사 영어말하기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
업유형별 성적분포 ........................................................ 21

[표 Ⅳ-5] 선호수업별 성적 평균 ...................................... 23

[표 Ⅳ-6] 수업유형별 성적 평균 ...................................... 24

[표 Ⅳ-7] 선호수업과 수업유형을 고려한 성적 ................... 24

[표 Ⅳ-8] ANOVA 분석결과 ............................................ 25

[표 Ⅳ-9] 선호수업의 주효과 .......................................... 26

[표 Ⅳ-10] 수업유형의 주효과 ........................................ 27






그 림 차 례

[그림 Ⅳ-1]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유형과 관심 학습유형.... 16

[그림 Ⅳ-2] 영어교과서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업유형별
성적분포 ..................................................................... 18

[그림 Ⅳ-3] 내국인 교사 영어회화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업유형별 성적분포 ..................................................... 20

[그림 Ⅳ-4] 원어민 교사 영어말하기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업유형별 성적분포 ..................................................... 2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