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재담의 교수 ‧ 학습 방안 연구

목차

목 차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1.2. 선행 연구 검토 ………………………………………………………… 3
1.3. 연구 내용과 방법………………………………………………………… 8

2. 재담에서의 웃음 유발의 원리와 전제 …………………………………… 9

2.1. 비예측성 ………………………………………………………………… 9
2.2. 재담 형성의 전제 ……………………………………………………… 14

3. 재담의 유형 ……………………………………………………………… 16

3.1. 내용에 따른 재담의 유형 ……………………………………………‥ 17
3.1.1 상식 뒤집기 …………………………………………………………… 17
3.1.2. 패러디하기 ………………………………………………………… 19
3.1.3. 유사성 찾기 ……………………………………………………… 21
3.1.4. 비유와 암시하기 …………………………………………………… 24
3.1.5 대상 희화하기 ……………………………………………………… 25
3.1.6 되받아치기 ………………………………………………………… 27
3.1.7. 극한 상황 설정하기 ……………………………………………… 28
3.1.8. 불쾌함을 유쾌함으로 만들기 …………………………………… 30

3.2. 언어적 장치 활용에 따른 재담의 유형 …………………………… 30
3.2.1. 동음이의어 활용 …………………………………………………… 31
3.2.2. 음상의 유사 활용 ………………………………………………… 32
3.2.3. 음성 연상 활용하기 ……………………………………………… 36
3.3. 재담의 국어교육적 가치 …………………………………………… 37

4.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재담 교육 ……………………………………… 38

4.1.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 38
4.2. 개정 교육과정에 담긴 재담 교육의 내용 체계 ………………… 41

5. 재담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 43

5.1. 재담교육 학습목표 설정 …………………………………………… 43
5.2. 재담의 학습 내용의 선정 …………………………………………… 45
5.3. 재담 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 45
5.4. 재담 교육의 의의와 문제점 ………………………………………… 51

6. 결론 ………………………………………………………………………… 5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