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
- 주제(키워드) 수학적 의사소통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52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용어의 정의 3
3. 연구내용과 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1. 수학적 의사소통의 가치 5
2. 수학적 의사소통의 중요성 14
3. 수학적 의사소통의 방법 16
4. 수학적 의사소통 지도 방안 22
5. 연령별 의사소통의 지도 유형 28
Ⅲ. 선행 연구 조사
1. 수학적 의사소통 평가 기준 33
2. 쓰기를 활용한 의사소통 36
3. 협력학습을 활용한 의사소통 37
4. 교과서의 수학적 의사소통 39
Ⅳ. 결론 및 제언 41
Ⅴ. 참고문헌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