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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강조한 수학 부진아 학습 프로그램의 사례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수학 학습 부진아를 대상으로 수업에서 수학적 의사소통이 원활하 게 이루어질 때, 수학 학습 태도와 자기 주도성의 변화, 수학 기피 성향의 변화 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 부진아들은 수학적 의사소통이 강조된 활동지를 학습을 한 후 수학 학습 태도에서 변화가 있는가? 2) 수학 부진아들은 수학적 의사소통이 강조된 활동지를 학습을 한 후 자기 주도적 학습면에서 변화가 있는가? 3) 수학 부진아들은 수학적 의사소통이 강조된 활동지를 학습을 한 후 수학 기피성향에서 변화가 있는가? 이를 위해 의사소통이 강조된 수업을 고안 하고 그에 맞춰 수학 학습 활동지 를 제작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3학년 수학 학습 부진아들을 대상으로 4주 간에 걸쳐 매일 실험하였으며 수업의 정리 단계에서 수학 일지를 쓰도록 하였 다. 실험 처치 전, 후 수학 학습 태도 검사, 자기 주도적 학습 준비도 검사, 수학 기피 성향 검사를 실시 하였다. 각각의 결과 분석은 엑셀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검사를 통해 수학 부진아 집단과 수학 우수아 집단 사이의 수학 학 습태도, 자기주도성, 수학 기피성향 등을 비교하였다. 수학 학습 태도면에서 수학 부진아 집단은 자아개념이 낮으며 그 중 자신감 영역의 결과가 우수아 집단과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자기 주도성면에서는 수학 부진아 집단은 우수아 집단에 비해 학습에 있어서 주도성 및 독립성과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성 영역 에서 평균이 현저하게 낮았 다. 수학 기피 성향에서 우수아 집단과 부진아 집단의 공통점은 환경 요인에 대한 기피성향은 높지 않다는 것이다. 부진아 집단은 우수아 집단에 비해 대부분의 영역에 대해 수학 기피 성향이 더 컸으며 각 영역의 평균 역시 비슷하게 나왔 다. 특히 관계영역의 분석?추론 요인과 적용 영역의 기본 적용 요인은 평균이 높 고 표준편차도 작으므로 부진아 집단이 수학을 기피하게 하는데 가장 크게 영 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수학 학습 태도면에서는 수학적 의사소통이 강조된 학습 활동지와 수학 일지 쓰기가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인의 수학 교 과에 대한 자아개념 향상이 다른 영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좀 더 오랜 기간 동안 의사소통이 강조된 수업과 수학 일지 쓰기를 병행한다 면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학 학습 태도 개선의 긍정적인 효과는 학생들의 학습 의 전반적인 태도에 영향을 끼쳐 수학에 대한 신념과 학업 성취도에도 효과를 보여줄 것으로 여겨진다. 셋째, 자기 주도성 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의사소통이 강조된 학습 활동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으로 직접 연계되지 않는다 고 해석할 수 있다. 오히려,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성, 창의성 영역은 사후 결 과가 더 낮게 나타났다.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연구로는 자기 주도성의 준비도 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 무리라고 여겨진다. 넷째, 수학 기피 성향 심리 검사 결과는 심리적 영역, 환경 영역, 개념 영역, 관계 영역 중 연산요인, 적용 영역에서 각각의 결과에 차이가 있었다. 연산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수학 학습 부진아들의 선수학 습 결손 부분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7-가 단계에서 배우는 정수의 사칙연산 부분과 계산 속도의 지연, 계산의 정확성 부족 등이 수학 부진아들에 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요인이었다. 그러나 현 학교 수업에서는 수학 부진아 들이 결손된 부분을 보충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계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여건 이 부족하다. 따라서 실패 경험이 누적될 수록 학생들과 교사간의 의사소통의 기회가 자연히 적어지게 되었다고 해석된다. 수학적 의사소통이 강조된 수업은 자유롭고 서로를 인정하는 분위기이기 때문 에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부담감을 덜 느끼고 교사와 친밀해지려고 노력한다. 또한, 자신감이 회복되어 수업시간에 본인의 의사표현이 활발해 진다. 이런 영향으로 대부분의 수학 기피 요인들이 감소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좀 더 오랜 기간 동안 연구를 한다면 수학학습 태도의 각 영역과 수학 기피 요인의 어떤 영역이 수학 성취도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 아볼 수 있을거라 생각된다. 이런 요인들을 찾고 그 요인 사이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수학 부진아를 예방하는 수업 활동을 진행하고, 수학 부진아 프로그 램에 응용한다면 효과적으로 수학 부진아들의 학습 결손을 치료할 수 있으며 이들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돕는데 기여할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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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 문제 = 3
3. 용어의 정의 = 4
4.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수학 학습 부진아의 개념 = 6
2. 수학 학습 부진아의 특성 = 7
3. 수학 학습 부진의 원인 = 9
4. 수학 학습 부진아의 지도 원리 = 11
5. 수학적 의사소통 = 13
6. 수학적 의사소통의 중요성 = 13
7. 수학적 의사소통의 학습 지도 방법 = 15
8. 수학적 의사소통의 평가 방법 = 22
9. 자기 주도적 학습자의 특성 = 29
10. 선행연구 = 32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34
1. 연구 대상 = 34
2. 검사 도구 = 38
1) 수학 학습 태도 검사 = 38
2) 자기 주도적 학습 준비도 검사(SDLRS) = 39
3) 수학 기피성향 심리 검사 = 40
3. 연구 기간 = 44
4. 연구 절차 = 44
5. 실험 처치 방법 = 45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50
1. 사전 수학 학습 태도 검사 결과 = 50
2. 사전 자기 주도 학습 태도 검사 결과 = 51
3. 사전 수학 기피 성향 심리 검사 결과 = 52
4. 개인별 사전·사후 수학 학습 태도 검사 결과 = 54
5. 개인별 사전·사후 자기 주도적 학습 준비도 검사 결과 = 56
6. 개인별 사전·사후 수학 기피 성향 심리 검사 결과 = 58
Ⅴ. 결론 및 제언 = 61
참고 문헌 = 64
부록 1. 수학 학습 태도 검사지 = 66
부록 2. 자기 주도적 학습에 관한 설문지 = 68
부록 3. 수학 기피 성향 검사지 = 69
부록 4. 의사 소통을 강조한 수학 학습 활동지 = 73
부록 5. 수학 일지 = 75
부록 6. 수학 일지 사례 =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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