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장애학생에 대한 초등학교 비장애학생의 수용태도

초록/요약

본 연구는 개인변인과 환경변인에 따른 일반 초등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통합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다음의 3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는 인식주체변인(성별, 학년, 종교)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는 환경변인(통합경험유무, 가족 중 장애인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는 각 영역별(교제, 생활, 학습)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의 목적을 위해 경기도 수원시와 화성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4, 5, 6 학년 남, 여 학생 총 3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결과의 분석을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인식 주체변인에 따른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장애학생 수용태도를 보면 성별에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장애친구를 돕고자 하는 마음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문항에 있어서도 대부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가 다소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다. 학년에 따른 일반학생의 장애학생 수용태도 분석결과 4, 5, 6학년 중 4학년의 수용태도가 가장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종교의 유무에 따른 인식주체변인에서는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 장애학생을 친구로 사귀고 싶은 의지, 장애를 가진 친구를 돕고 싶은 마음, 공부할 때 장애를 가진 친구를 돕고 싶은 마음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변인으로 통합경험의 유무에 따라 일반학생들의 장애학생들에 대한 수용태도는 4개의 영역에서는 통합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서 장애학생의 수용태도에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이외의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다. 장애가족유무에 따른 학생들의 수용태도는 “장애를 가진 친구에게 거는 기대”의 항목을 제외하고 가족 중에 장애인이 있는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장애학생을 수용하는 데에 더욱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교제, 생활, 학습영역별로 서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장애수용태도를 결정하는 교제, 생활, 학습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수준 .01에서 유의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통합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식주체변인에서 4학년의 수용태도가 긍정적으로 나온 결과를 볼 때 초등학교 저학년학년에 따른 수용태의 차이를 살펴 볼 때 초등학교 저학년뿐만 아니라 유치원 때부터 장애아동에 대한 일관되고 체계적인 통합교육이 필요하리라 본다. 종교의 유무에 따른 수용태도의 결과는 단순히 종교가 있고 없음으로 인해 차이가 난다고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리라 본다. 초등학생과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의 차이를 간과 할 수 없고, 가치관이 형성되는 시기와 자신이 직접 종교를 선택할 수 있는 시기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어 앞으로 더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환경변인으로 학교에서 통합경험의 유무뿐만 아니라 학부모가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에 따라 학생의 수용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학교에서 통합경험의 유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장애학생과의 접촉 빈도에 따른 수용태도의 차이도 조사할 필요가 있다. 통합교육의 경험 유무가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환경변인으로 교사나 학부모의 태도가 장애학생에 대한 비장애학생의 수용태도에 주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는 조사대상을 경기도 수원시와 화성시에 있는 일반 초등학교 일반 학생으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연구대상 및 지역을 변화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장애학생에 대한 비장애학생이 인식하고 수용태도가 실제 행동으로 연관되는 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며, 통합교육의 효과가 과연 성인이 된 후까지 지속될 수 있는 지에 관한 종적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교사는 물론 학부모는 장애학생들이 일반학급에 통합되는 것을 지원해야 하며 자기 자녀가 장애학생들과 적극적으로 접촉하고 관계를 형성하고, 통합교육은 특수교육 분야만의 과제가 아니고 교육 분야의 전체 과제로 인식되어야 한다.

more

목차

Ⅰ.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목적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방향 = 5
2.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수용태도 = 10
3.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2
Ⅲ. 연구 방법 = 19
1. 연구 대상 = 19
2. 연구 도구 = 20
3. 연구 절차 = 21
4. 자료 처리 = 22
Ⅳ. 연구 결과 = 23
1. 인식 주체변인에 따른 장애학생 수용태도 = 23
2. 환경변인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 = 35
3. 교제, 생활, 학습영역별 상관분석 = 38
Ⅴ. 논의 및 결론 = 39
1. 논의 = 39
2. 결론 및 제언 = 41
참고문헌 = 44
부록 = 4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