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직장인 학습동아리 사례연구 : "소중회" 학습동아리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이 연구는 직장인 학습동아리 사례를 통하여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와 과정, 참여지속 및 저해관련 요인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소중회” 라는 중국어 어학 학습동아리이다. 현재 7년째 지속적으로 운영되어 온 학습동아리로서 학습자의 직업과 연령 및 학습배경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자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습동아리로 평생교육기관이나 시설에 소속되지 않은 점이 부각되어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첫째, 학습동아리 사례에 나타난 학습동아리 참여 동기, 둘째, 학습동아리 학습과정, 셋째, 학습동아리 참여지속과 저해 요인에 대해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은 질적 사례연구 방법이다. 자료 수집은 연구 참여자 14명을 대상으로 2008년 3월부터 5월까지 심층 면담하여 진행하였다. 이 연구 참여자들의 학습 참여 동기로는 첫째, 학습지향성 동기로 개방화를 표방하고 나선 중국에 대한 호기심과 직장 내 새로운 외국어로서 중국어가 부상함으로서 직장인들이 순수하게 선택한 학습의 욕구, 둘째, 목표지향성 동기인 학력 신장을 필요로 한 학습자들의 욕구, 셋째, 활동지향성 동기로는 중국어 언어 봉사활동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방대학인 방송대를 선택하여 학습의 계기를 마련하였으나 독학의 어려움으로 학습 동아리 활동을 하게 된 것이 동기로 나타났다. 학습과정은 이 학습동아리 설립 당시에는 방송대 중어중문과 커리큘럼에 따라 교과목을 위주로 매주 2회 2시간씩 학습하였고, 졸업 후에는 별도의 교재를 선정하여 회화중심의 학습으로 매주 1회 2시간씩 운영하였다. 학습이외에도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한 행사를 추진하였다. 학습 참여지속 요인으로는 첫째, 전문성 향상으로 인한 성취감을 들 수 있다. 자신감과 성취감으로 향후 새로운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여 목적을 달성할 때 학습동아리 활동을 지속한다. 둘째, 지적관심을 충족하기 위한 동아리활동이 계기가 되어 새로운 배움 추구로 자기계발 및 학습 활동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자아실현을 하여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셋째, 외국어 학습은 그 나라에서 직접 경험을 하게 될 때 학습의 효과 및 보람을 느낀다. 계속해서 함께 체험의 기회를 늘려가고자 하는 기대감이 긍정적으로 참여 지속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넷째, 인지적 관심에 의한 학습자들 간의 인간관계 형성은 어학 외에 또 다른 사회경험 학습을 하게 되어 학습자들과 인적네트워크 형성이 되고,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 해소의 장으로 훌륭한 역할을 해주어 지속적인 모임으로 연결시켜준다. 학습 동아리 참여 저해요인에는 상황적인 요인으로 학습장소를 들 수 있다. 직장과 학습장소의 거리가 멀어 이동 시간이 오래 걸릴 때 학습자들은 망설이게 된다. 야근으로 인하여 시간이 없을 때도 학습에 참석하지 못하게 되며, 성향적 요인으로 학습에 관심이 없을 때를 들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학습 동기는 학습지향성, 활동지향성, 목표지향성을 고루 나타냈고, 지속요인으로는 전문성향상, 지적관심, 인지적 관심으로 구분되었으며, 저해 요인으로는 상황적요인과, 성향적요인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직업이 다양한 구성원과 세대 간에 큰 격차가 오히려 동아리 운영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more

목차

I.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및 내용 = 4
II. 이론적 배경 = 5
1. 학습동아리 개념 및 유형 = 5
2. 학습동아리 참여 동기 = 16
3. 학습동아리 참여 지속과 저해요인 = 19
Ⅲ. 연구방법 = 24
1. 연구대상 = 24
2. 연구도구와 절차 = 26
3. 분석방법 = 27
IV. “소중회” 학습동아리 사례 분석 = 30
1. 동아리 형성 배경 = 30
2. 참여 동기와 학습과정 = 40
3. 참여 지속과 저해 요인 분석 = 64
4. 논의 및 시사점 = 91
V. 요약 및 결론 = 100
1. 요약 = 100
2. 결론 및 제언 = 10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