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성인 학습자의 문해교육 참여 사례연구 : A시 시민대학 문해교육 학습자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비문해 성인 학습자들이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문해교육 학습과정의 경험들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비문해 성인학습자들의 문해교육 참여동기와 저해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문해학습자들은 학습 참여 과정의 경험과 문해교육을 통한 학습의 성 과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셋째, 성인학습자들은 문해교육을 통해 향후학습을 어떻게 계획하는가?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서울 주변 중소도시의 한 사회교육센타 시민대학을 연구 참여 기관으로 선택하였다. 연구 자료는 연구자가 문해교육 현장에 교수자로 참여하여 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하여 수집되었다. 심층면담은 현재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 중 연구목적에 맞는 4명을 선정하여 반구조화 면담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 참여자들의 학습 참여 동기로는 첫째, 비문해의 저학력이 노동시장에서 갖는 한계를 절실히 느끼면서 자신의 일에서 벗어나 새로운 직업을 가지고 싶은 욕구, 둘째, 사회에서 부딪히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받은 상처를 보상받고 그동안의 배움에 대한 한과 열망으로 인하여 비문해 상황에서 탈피해보고 싶은 욕구, 셋째, 생활의 많은 부분을 타인에게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서 벗어나 자신의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여 홀로서기를 해야 한다는 의지 등으로 나타났다. 학습참여를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첫째, 집안일과 직업활동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피로감, 둘째, 노년기에 접어든 성인들의 건강상의 문제, 셋째, 동료학습자와 비교하면서 자신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학업성취를 이루지 못하였을 때의 좌절감 등으로 나타났다. 학습참여과정의 경험으로는 첫째, 동료학습자들과의 만남으로 서로를 격려하는 과정에서 학업을 간접적으로 지원하며, 둘째, 교내활동외의 다양한 대외적 경험으로 인해 학습의욕이 강화되며, 셋째,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통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이 발현되는 경험을 한다. 학습 참여 성과 인식 및 향후 학습 계획으로는 첫째, 배움의 의미와 기쁨을 발견하고 배움에 대한 높은 가치를 부여하게 되면서 새로운 학습기회를 만들어가고자 한다. 둘째, 문해교육을 통해 단순히 글을 알게 되는 것뿐만 아니라 세상 앞으로 자신 있게 나아갈 수 있는 자신감을 획득하게 되며, 셋째,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삶을 발견하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로 나아가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면서 사회 속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재고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 밝힌 문해학습 과정의 경험들에 대한 의미의 부여는 첫째, 배움의 의미를 자각하면서 새로운 학습 욕구를 느끼고 계속교육으로서의 의지를 보여준 학습자로서의 성장 욕구 발견이며, 둘째, 높은 학업 성취 결과를 보인 학습자가 독립성을 획득하고 새로운 세상과의 소통을 하며, 셋째, 학습과정에서의 대외적인 경험들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 확인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을 드러내어 참여하고자 하는 인식의 변화, 넷째, 동료학습자들과 교사에게서 비문해로 인한 마음의 상처를 위로 받고 고통을 공유, 이해받는 경험을 통해 학습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심리적 자신감을 회복하게 된다. 이 연구의 결론은 비문해 성인학습자가 문해교육 과정의 학습 경험에 대해서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 밝힘으로써 참여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에 접근하는 하나의 관점을 제공했다는 의미를 갖는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3. 연구 방법 = 5
Ⅱ. 이론적 배경 = 11
1. 문해의 개념과 문해교육의 필요성 = 11
2.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특성 = 18
3. 선행연구 분석 = 27
Ⅲ. 시민대학 문해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A시 사례 = 31
1. 시민대학 = 31
2. 교육내용 = 33
3. 문해교육 프로그램 = 36
4. 학습활동 = 38
Ⅳ. 시민대학 문해교육 학습자 면담 결과 = 42
1. 참여 동기와 과정 면담결과 = 42
2. 참여 성과인식과 저해 요인 면담결과 = 57
3. 향후 학습 계획 면담결과 = 68
Ⅴ. 요약 및 결론 = 72
1. 요약 = 72
2. 결론 및 제언 = 74
참고문헌 = 77
부록 = 8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