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연구 : 방송통신대학생과 일반대학생 비교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이 연구는 성인학습자들에게 적합한 성인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에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가 개인변인특성, 사회심리학적 배경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연구의 조사대상 성인학습자로 방송통신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각150부 총30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Guglielmino 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척도를 기본으로 작성한 39문항, 인구학적 변인으로 개인배경 6문항과 사회심리변인 2문항으로 작성되었다. 252명으로부터 유효한 응답을 확보하였으며, 회수된 자료는 SPSS 12.0(ver.)을 이용하여 사용하였으며, 적용된 분석방법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 Cronbach's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분석, 일부 변수의 특성에 따른 부적응 정도를 비교하기 위해서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사용, ANOVA 분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날 경우, Scheffe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성인학습자의 개인배경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차이는 성별, 연령, 교육수준, 직업, 결혼여부, 자녀의 수 등에 유사한수준의 학습준비도 차이의 결과가 나왔다 둘째, 사회심리학적 배경으로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차이는한 것 과거의 교육경험은 학습준비도 중 태도적 측면의 향상관련하여 조사되었고 다른 부분은 관련성이 낮게 나왔으며 자발적으로 개별 학습을 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가 높다고 나타났다. 섯째, 방송통신대학생과 일반대학생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의 차이 분석에선 방송통신대학생 집단이 일반대학생보다 모두 의미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반면 독창적 접근, 자발적인 계획은 유의미한 차이가 파악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 학습준비도는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변인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는이거나 차이가 파악되지 않은 경우도 연구결과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4
3. 용어의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성인학습자의 특성 및 발달과업 = 7
2. 자기주도관련 이론 = 16
3. 선행연구 분석 = 36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41
1. 연구조사 대상 = 41
2. 변인별 측정방법과 조사도구 = 44
3. 자료수집 = 48
4. 자료 분석 = 48
Ⅳ. 연구결과 및 = 논의49
1. 개인배경특성별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 49
2. 사회심리적배경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 62
3. 방송통신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 65
Ⅴ. 요약 및 결론 = 67
1. 요약 = 67
2. 결론 및 제언 = 73
참고문헌 = 76
부록 = 7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