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 문제해결력,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학 문제설정능력과의 상관관계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y, Mathematical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bility

초록/요약

본 연구는 수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수학 문제 해결력, 수학 문제 설정 능력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이들 각각의 하위 요소들 간의 서로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회발전에 적합한 인재 양성하는데 도움이 되고, 수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수학 문제 해결력, 수학 문제 설정 능력 평가에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수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수학 문제 해결력, 수학 문제 설정 능력사이의 상관관계 연구문제 2. 수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수학 문제 해결력, 수학 문제 설정 능력의 각각의 하위요소사이의 상관관계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시에 위치한 중학교의 학생 86명으로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학생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1.5K를 사용하여 검사 도구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하여 Cronbach α를 구하였고,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학적 문제 해결력, 수학적 문제 설정 능력 사이의 관계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한글 SPSS 11.5K를 이용하여 빈도, 상관관계 분석 등을 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 4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4
B. 연구 문제 = 8
C. 용어의 정의 = 9
D. 연구의 제한점 = 12
E. 기대되는 효과 = 12
Ⅱ. 이론적 배경 = 13
Ⅲ. 연구 방법 = 26
A. 연구 대상 = 26
B. 연구 설계 = 27
C. 연구 도구 = 28
D. 연구 방법 및 절차 = 39
E. 자료 분석 = 39
Ⅳ. 결과 및 해석 = 40
A. 유형별 검사 도구에 대한 추리 통계 = 40
B. 상관관계 분석 결과 = 46
Ⅴ. 논의 및 결론 = 54
A. 요약 = 54
B. 결론 및 논의 = 54
C. 제언 = 56
Ⅵ. 참고문헌 = 58
Ⅶ. 부록 = 6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