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기하지도에 관한 질적 연구 : 8-나 평행사변형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동적인 소프트웨어 GSP를 활용하여 van Hiele이론을 적용한 효율적인 지도방안을 탐색하고자 하며, 그 결과로 학생들이 보다 향상된 수준의 기하적 사고를 수학교실에서 경험하도록 하고 기하학습과 증명 수업에 있어서 관심과 흥미를 주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정하였다. 1. GSP를 이용한 기하학습이 기하학적 원리와 개념의 이해를 어떻게 돕는가? 2. GSP를 이용한 van Hiele이론의 교수-학습 단계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자료는 학생들의 수준을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3. GSP를 이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의 흥미, 태도, 관심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경기도 군포시 K중학교 2학년 학생 한명을 대상으로 GSP를 사용하여 아직 배우지 않은 평행사변형에 대하여 학습을 진행하였다. 학습은 2007년 10월 15일과 17일에 실시되었고, 15일에는 90분 17일에는 45분 정도 소요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는 수업 및 문제해결 상황에서의 대화를 녹음한 테이프와 학생들이 만든 GSP스케치 파일, 연구자가 학생들의 태도에 관한 특기사항을 기록한 관찰 노트, 그리고 사전, 사후 검사지 와 활동지이다. 연구자는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그대로 옮기는 방법으로 원고를 정리하였으며, 작성된 원고로부터 몇 가지 관련 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사전검사지Ⅰ과 사후검사지Ⅰ은 학생의 표현 그대로를 옮겨 적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용어에 대한 이해와 사용의 명확화, 시각화를 통한 도형의 성질 발견, 추론에 대한 시각적 확인, 표준위치의 개념이미지를 일반화 다양하게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GSP를 이용한 van Hiele이론의 교수-학습 단계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자료는 학생들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기하학습에서 GSP의 활용은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하며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 태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more

목차

국문요약 = ⅳ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2
3. 용어 정의 = 3
4. 연구의 제한점 = 3
5. 기대되는 효과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van Hiele 기하학습 수준이론 = 5
2. van Hiele 교수-학습 5단계 = 9
3. van Hiele 이론에 대한 선행 연구 = 11
4. 기하교육 도구로서의 GSP = 14
Ⅲ.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 21
1. 연구 대상 = 21
2. 연구 절차 = 22
3. 연구 도구 = 23
Ⅳ. 연구결과 = 45
1. 연구문제 1 = 45
2. 연구문제 2 = 60
3. 연구문제 3 = 63
Ⅴ. 결론 및 제언 = 67
1. 결론 = 67
2. 제언 = 69
Ⅵ. 참고문헌 = 70
부록 = 72

more